소개글
"현장실습에 임하는 각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습생이 지켜야 할 책임
2.2. 사회복지현장에서 실습기관이 지켜야 할 책임
2.3. 사회복지 실습에 관한 본인의 각오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는 사회에 존재하는 문제를 해결하고 클라이언트가 더 나은 삶을 영유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천적 학문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인력들은 사회복지의 여러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는 동시에 사회복지현장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지녀야 하는 전문적 역량과 실천 기술을 증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지난 '사회복지실습의 책임' 교과과정을 통해서 사회복지 실습과정에서 실습생과 실습기관이 지켜야 하는 책임의 유형을 학습하였고, 그에 깊은 인상을 받았으므로 이하의 본문에서는 관련 내용을 명확하게 숙지하고자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습생이 지켜야 할 책임, 실습기관이 지켜야 할 책임을 기술하고, 사회복지 실습에 관한 본인의 각오를 제시해보고자 한다.
2. 본론
2.1.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습생이 지켜야 할 책임
사회복지 현장에서 실습생이 지켜야 할 책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실습생은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모든 정보에 대해 비밀을 엄격히 보장해야 한다. 둘째, 실습생은 실습 일정을 준수하여 지정된 시간에 성실히 출석해야 한다. 단, 실습지도자와 합의된 경우에는 실습 일정과 계획이 변경될 수 있다. 셋째, 실습생은 실습 계획에 맞추어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한 모든 문제는 실습지도자에게 즉시 보고해야 한다.
넷째, 실습생은 클라이언트 면담, 사례관리, 기타 학습활동 등 모든 업무를 계획된 실습시간 내에서 진행해야 한...
참고 자료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2009.08.15., Blue FIsh
이외승,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제, 2017.06.27., 동문사
신민선, 사회복지 현장실습, 2020.06.15., 양서원
신현정, 2016, <전문대학생이 체험한 사회복지실습의 의미 탐색>, 한국사회복지학, Vol 68. No 4. pp 169-198
장수미, 2010, <사회복지현장실습 수퍼비전에 대한 실습지도교수의 주관적 인식 유형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Vol 62. No 2. pp 235-255
배진형, 김희수, 안정선, 2014, <사회복지실습에서 경험하는 실습생의 어려움과 대처>, 한국지역사회복지학 Vol 48. pp 1-43
이철수, 사회복지학사전, 2009.08.15., Blue FIsh
이외승,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이해와 실제, 2017.06.27., 동문사
신민선, 사회복지 현장실습, 2020.06.15., 양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