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계명대 시각예술과문화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계명대 시각예술과문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아동미술 교육
2.1. 미술의 정의와 중요성
2.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이해
2.3. 미술감상 교육의 필요성

3. 미술감상 교육계획안
3.1. 활동 주제 및 목표
3.2. 활동 내용과 절차
3.3. 활동 자료와 유의사항

4. 발레의 역사와 발전
4.1. 발레의 기원
4.2. 프랑스 왕실과 발레의 관계
4.3. 발레의 발전 과정

5. 융복합 공연예술의 가능성
5.1. 장르 간 융합
5.2. 기술의 활용

6. 결론
6.1. 요약 및 시사점
6.2. 향후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미술은 보고 생각하고 느끼고 손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며, 시각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아름다움을 지각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가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까지 함으로써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중요하다. 미술활동은 유아의 독특함과 타고난 가치가 특별하게 인정되는 활동이며 유아의 가치 구축을 위한 수단과 모든 영역에서의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이다. 유아의 미술 감상 교육은 유아의 조형감각 신장과 표현능력 향상,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과 사물인식능력 향상, 인류문화와 더불어 우리 문화 이해에 도움을 주며, 현대사회와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유아기에 예술적인 작품과 자연을 감상하고 시각적인 요소와 더불어 그 속의 관계들을 이해하여 일상 속에서 미를 느끼고 찾을 수 있으며, 창조해 나아갈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기를 수 있다. 이는 미적 감수성과 창의성, 정서 등 유아의 전인적인 발달 증진에 기여하기 때문이다.


2. 아동미술 교육
2.1. 미술의 정의와 중요성

미술은 시각적인 경험과 정신활동의 일부이다. 미술을 인식하는 과정은 자연과학에서의 실험과 같은 탐구 과정이므로 지성의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인간 정신의 위대한 표현결과인 미술작품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미술을 표현하는 것과 더불어 이해하고 생각하며 지각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미술은 보고 생각하고 느끼고 손으로 표현하는 활동이며, 시각적인 요소를 기반으로 아름다움을 지각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유아가 미술을 이해하고 감상하면서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느끼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은 중요하다. 미술은 유아의 독특함과 타고난 가치를 특별하게 인정하는 활동이며, 유아의 가치 구축을 위한 수단이자 모든 영역에서의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이다. 따라서 미술교육은 유아의 조형감각 신장, 표현능력 향상, 가치 판단 능력과 사물인식능력 향상, 인류문화 및 우리 문화 이해, 현대사회와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 등에 도움을 준다. 특히 유아기에 예술적 작품과 자연을 감상하고 시각적 요소와 관계를 이해하는 경험은 일상에서 미를 느끼고 찾으며 창조해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자세를 기르는 데 기여한다. 이는 미적 감수성과 창의성, 정서 등 유아의 전인적 발달 증진에 기여하므로, 보육교사는 다양한 교육방법과 활동으로 유아에게 다양한 미술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2.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이해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유아교육과 보육의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마련된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이다. 표준보육과정은 영유아보육법 제2조 및 제13조에 근거한 보육과정으로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0세부터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누리과정은 유아교육법 제2조 및 제13조에 근거한 교육과정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다니는 만 3세부터 만 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한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기본 방향과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건강, 사회관계, 의사소통, 자아존중,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6개 영역의 내용과 지침을 포함하며,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들이 이를 토대로 유아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 계획과 활동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유아들이 자신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자유롭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일상생활과 연계된 놀이 중심의 통합적 교육을 강조한다. 또한 유아의 창의성과 자율성, 사회성 등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며, 가정과 지역사회의 연계를 통해 유아에게 통합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처럼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은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으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체계적이고 ...


참고 자료

김춘일(1984)『미술교육론』, 홍익사
김영숙(2008)『상호작용을 통한 명화감상활동이 유아의 미술능력에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유아교육대학원
꼬망세
김중효(외), 공연예술의 이해, 계명대학교, 2015
남상식(외),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9
김중효(외), 공연예술의 이해, 계명대학교출판부, 2015
남상식(외),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 2017
권용, 이머시브 공연의 확장된 의미로서의 공연 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1권 제5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7.7.
김경식/신철호, 마술과 영상을 활용한 융복합 공연연구,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제지제12권 제1호,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8.1.
서정남, 영화 <셜리에 관한 모든 것> 읽기 - 텍스트의 분석과 약호 해독, 한국교양교육학회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양교육학회, 2017.11
안주경, 융복합 공연예술의 경험적 가치와 소통인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한국콘텐츠학회, 2017.11.
정현이/김형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공연 예술의 특성, 디자인융복합연구 38호, 디자인융복합학회, 2013.2.
국민일보(장지영 기자), “융복합 콘텐츠가 뭔가요?”… 길 못 찾은 한국 공연계 갈팡질팡, 2015.7.12.
매일경제(손윤선 PD), 융복합 시대, 예술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본질’, 2017.2.21.
한국경제신문(마지혜 기자), 예술과 기술이 융합한 공연 어디까지 상상해보셨어요? 2017.9.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