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해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말하기 교육의 의미
1.2. 말하기 교육의 목표
1.3.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2. 본론
2.1. 말하기 교육의 내용
2.1.1. 말하기의 특성
2.1.2. 말하기 교육의 내용
2.1.2.1. 문법적 능력
2.1.2.2. 사회언어학적 능력
2.1.2.3. 담화적 능력
2.1.2.4. 전략적 능력
2.2.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
2.2.1.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2.2.2. 학습자 중심의 말하기 교육
2.2.3. 실제적 표현을 통한 정확성과 유창성 추구
2.2.4. 총체적인 언어 교육
2.2.5. 학습자에게 교정과 피드백 제공
2.2.6. 말하기와 듣기의 통합 연습
2.2.7. 상호작용 강조와 학습자 중심 학습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말하기 교육의 의미
한국어 학습자에게 말하기 교육의 의미는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말하기는 학습자의 요구가 가장 높지만 달성하기 어려운 언어 기능이다. 이는 언어 학습 이외에도 지속적인 자연스러운 한국어 상황 노출과 모어 화자와의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어 교육에서는 말하기 중심의 수업이 적절히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1.2. 말하기 교육의 목표
말하기 교육의 목표는 학습자가 한국어로 정확하고 유창하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 그치지 않고 업무, 학업 등의 특수한 사회적 역할까지도 수행할 수 있는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워내는 것이 중요한 목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은 단순한 언어적 지식 이해를 넘어 한국어를 통해 자신의 의견이나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한국어로 자연스럽게 의사소통을 하며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1.3. 말하기 교육의 중요성
말하기는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이는 학습자들의 요구가 높지만 쉽게 달성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하다. 그 이유는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학습과 연습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자연스러운 한국어 상황에 노출되어서 모어화자와의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 중심의 수업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해 볼 기회를 갖기 어려울 뿐 아니라 한국 사람과 대화를 나누어 볼 기회조차 별로 없고 교실에서의 활동은 한계가 있으며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하고 변화 가능한 상황을 교실로 끌어들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서 나아가 업무, 학업 등을 특수한 사회적 역할까지도 수행할 수 있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언어적 지식을 이해하고, 배운 문법이나 어휘를 활용하여 대화를 나누는 등의 전통적인 말하기 교육에서 나아가 한국어를 통해서 자신의 의견이나 필요한 여러 가지 분야의 정보를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2. 본론
2.1. 말하기 교육의 내용
2.1.1. 말하기의 특성
말하기의 특성이다. 음성언어를 통한 말하기는 다음과 같은 특성이 있다.
첫째, 말하기는 시간의 제약을 받는다. 말하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진행되는 과정이므로 한 번 말한 내용은 되돌릴 수 없다. 이에 따라 즉각적인 반응이 요구되며 사고의 처리도 신속해야 한다.
둘째, 말하기는 상호작용적이다. 말하기에는 화자와 청자가 모두 참여하여 의미를 협상해 나가는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청자의 반응에 맞추어 화자가 즉각적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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