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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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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말하기 교육의 의미와 목표

3. 말하기 교육의 내용
3.1. 말하기의 특성
3.2. 말하기 교육의 내용
3.2.1. 문법적 능력
3.2.2. 사회언어학적 능력
3.2.3. 담화적 능력
3.2.4. 전략적 능력

4.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
4.1. 학습자의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방법 적용
4.2. 학습자 중심의 말하기 교육
4.3. 실제적 표현을 통한 정확성과 유창성 추구
4.4. 총체적인 언어 교육
4.5. 학습자에게 교정과 피드백 제공
4.6. 말하기와 듣기를 통합하여 연습
4.7.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말하기 교육은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요한 교육 영역이다. 현대 사회에서 효과적인 의사소통은 개인의 사회적 성공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이는 교육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다루어져야 하는 핵심 요소이다. 말하기 교육의 핵심은 단순히 발음을 정확하게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청중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는 학습자가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상황과 맥락을 반영해야 하며, 말하기 기술을 종합적으로 발전시키는 데 목적을 둔다. 내용 선정 원리는 교육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뤄져야 한다. 이는 학습자의 수준, 필요, 사회적 요구 등을 반영한 교육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구성되기 위한 기초가 된다. 특히, 말하기 교육은 학습자의 언어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들이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히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다. 말하기 교육은 언어 사용의 전반적인 측면을 다루며, 이는 실생활에서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상황을 반영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적절한 자료 선정, 학습자의 요구 분석, 교육 목표와의 연계성 등이 중요하다. 말하기 교육의 내용 선정 원리는 이와 같은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2. 말하기 교육의 의미와 목표

한국어 학습자가 한국어를 배우는 가장 주요한 목적은 의사소통이다. 이는 학습자의 상황과 목표가 다양하다 할지라도 대부분의 학습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 전제이다. 의사소통은 언어적, 비언어적 방법으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물론이고, 상대방의 생각까지도 이해하는 행위이다. 말하기는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표현하여 전달하는 의사소통 활동이다. 말하기는 학습자들의 요구가 높지만 쉽게 달성할 수 없는 것이기도 한데, 이는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려면 학습과 연습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자연스러운 한국어 상황에 노출되어서 모어화자와의 소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학습자나 교사들은 모두 말하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말하기를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말하기 중심의 수업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그 이유는 배운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해 볼 기회를 갖기 어려울 뿐 아니라 한국 사람과 대화를 나누어 볼 기회조차 별로 없고 교실에서의 활동은 한계가 있으며 실제 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하고 변화 가능한 상황을 교실로 끌어들이기도 어렵기 때문이다.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데에서 나아가 업무, 학업 등을 특수한 사회적 역할까지도 수행할 수 있는 원활한 의사소통을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급 수준의 학습자들은 한국어의 언어적 지식을 이해하고, 배운 문법이나 어휘를 활용하여 대화를 나누는 등의 전통적인 말하기 교육에서 나아가 한국어를 통해서 자신의 의견...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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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은주. 「한국어 능력 평가 :말하기 능력 평가범주 설정을 위하여」. 한국어학, 6, (1997), 153-173.
한지원. 「메타분석을 활용한 한국어 교육에서의 구성주의 기반 교수·학습 전략의 효과 연구」. 언어과학연구, 91, (2019), 315-3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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