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시작은 이렇게
1.1. 연구의 필요성
스마트교육을 위한 디바이스와 클라우드 환경이 마련된 본교는 2012학년도부터 스마트교육 모델 연구학교로 지정되어 운영되고 있다. 하지만 학부모의 대부분이 수산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지역 특성상 학생들은 방과후에 학업관리나 학습준비물 확인이 잘되지 않아 학습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3월 초 진단평가 결과 주지교과의 성적이 전반적으로 낮고 학습부진 학생이 12%나 되는 실정이다. 가정방문과 학부모상담을 통해 학생들이 방과후에 사교육에 참여하지 못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4학년 학생들에게 기초기본교육을 확고히 하고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워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를 위해 충남학력NEW프로젝트와 오감만족 프로젝트 학습을 통해 학력증진을 위한 노력을 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감성스마트교육 기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을 적용하고,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및 참학력다지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프로젝트 학습을 통한 학생 중심의 수업개선에 있다. 이를 통해 첫째, 감성인재를 키우는 스마트교육을 통해 미래핵심역량을 신장하고, 둘째, 참학력다지기로 기초·기본 학력을 정착하고 창의인재를 키우며, 셋째, 오감만족 프로젝트로 지성·인성·감성을 가진 융합인재를 기르고자 한다.
2. 준비는 철저하게
2.1. 대상 및 기간
○○초등학교 4학년 1반 24명(남학생: 8명, 여학생: 16명)이다. 연구 기간은 2013년 3월 1일부터 2014년 2월 13일까지이다. 학부모의 대부분이 수산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학생들은 방과후 학업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학습부진으로 이어졌다. 3월 초 진단평가 결과 주지 교과의 성적이 낮고 학습부진 학생도 12%나 되는 실정이었다. 이에 고학년에 접어든 4학년 학생들의 기초·기본교육을 확고히 하고자 하였다.
2.2. 실태조사 및 분석
교과 선호도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수학, 과학, 체육을 가장 좋아하는 과목으로 응답하였으며, 사회, 수학, 영어를 가장 싫어하는 과목으로 나타났다. 수학과에서 학생들은 곱셈과 나눗셈의 혼합계산 및 문장제 문항과 도형 학습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 실생활 문제를 통한 다양한 문제 해결 지도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영어과에서 학생들은 아직 파닉스를 이해하지 못하여 어휘를 암기하는 방식으로 학습하는 경향이 강하므로 이 부분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활동 실태 조사 결과, 학생의 6명이 전과목 학원에 다니고 있어 사교육 부담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많은 학생들이 예체능 부서에 참여하고 있지만 수학 및 영어를 제외한 과목에서는 상대적으로 소외되어 있는 편이다. 이에 학생 간 즐거운 소통과 협력을 통한 수학과 영어 학습 활동 및 다양한 융합 프로젝트 활동의 필요성이 도출되었다.
진단평가 결과 분석을 보면 학생들의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대부분의 과목에서 평균 80점대 초반의 성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수학과 영어에서 학생들이 긴 지문과 문제 이해, 독해력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인 학력 수준이 양호하지만 90점 이상의 상위권 학생과 60점 미만의 기초학력 부진 학생이 공존하는 등 학력 차이가 큰 편이므로 기초·기본 학력 정착과 부진 학생 지도를 통한 맞춤형 학습 지도가 필요할 것으로 분석되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