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생애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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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복지론생애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인복지론 생애주기의 개념과 중요성
1.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

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2.1. 아동기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2.2. 청년기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2.3. 장년기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2.4. 노년기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3. 현행 생애주기별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서비스
3.1. 아동 및 청소년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서비스
3.2. 성인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서비스
3.3. 노년기 장애인 복지 정책 및 서비스

4. 생애주기별 장애인 복지서비스 발전 방안
4.1. 생애주기 관점의 통합적 장애인 복지 체계 구축
4.2.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 강화
4.3. 장애유형과 연령을 고려한 복지 정책 개선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인복지론 생애주기의 개념과 중요성

생애주기란 인간이 태어나서 성장하고 사망에 이르기까지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발달단계를 의미한다. 장애인의 생애주기 또한 이와 유사하나, 장애라는 특성으로 인해 비장애인과는 다른 발달 과정을 겪게 된다. 장애인의 생애주기 접근은 장애로 인한 변화와 과제들을 각 단계별로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해준다.

장애인에게 있어 생애주기는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인은 각 생애주기별로 다른 발달과업과 특성을 지니므로 이에 따른 맞춤형 복지서비스가 필요하다. 둘째, 장애인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생애주기적 접근이 중요하다. 셋째, 생애주기별 접근을 통해 장애인의 안정적인 삶과 성공적인 사회통합을 도모할 수 있다.

따라서 장애인복지 정책 및 서비스 수립 시 생애주기적 관점을 반영하는 것은 매우 필수적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의 특성과 욕구에 적합한 복지 지원이 가능해지며, 장애인의 전 생애에 걸친 통합적이고 지속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이는 곧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통합을 실현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1.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특성

장애아동은 외부세계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이 제한되며 다른 아동에 비해 활동이나 선택이 제한된다. 또한 다른 아동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기회가 적고 친구들을 사귀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장애아동이 아동기에 나타나는 발달이나 역할들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며, 장애에 대한 적응도 현저히 감소하여 자기개념의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그 결과 비장애 아동과의 상호교류가 적어지고 사회활동의 감소로 사회에 재진입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

청년기 장애인은 장애에 대한 사회적인 태도, 전문가에 의한 의존적 관계, 분리되고 제한된 경험 등으로 인해 성인으로서의 독립된 자율성과 실질적인 상호작용의 상황에서 사회적 기술이 제한된다. 또한 일반적인 교육과 문화, 사회 환경에서 분리된 과정을 겪게 되어 가장 기본적인 적응기술조차 어려움을 갖게 될 수 있다. 이로 인해 지역사회에서 정상적으로 통합되고 적응하는데 어려움이 있고, 일반 고용환경에서 요구하는 생산성과 적응능력의 차이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제한된다.

만성적인 지적장애인의 경우 장년기로 갈수록 사회 적응력에서 비장애인과 비교하여 더 큰 격차를 보인다. 이는 지능 수준이 낮아 개인적으로 발달상의 과제를 수행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청, 장년기 장애인은 아동과 청소년기의 주요 서비스영역인 교육영역에 대한 서비스와 도움 이외에 독립생활 영역에서의 기능수행, 친밀관계 형성과 유지 등의 과제를 다루는 과정에서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정도가 높아지고 많은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노년기에는 질병과 함께 살아갈 확률이 높으며, 의료보장에 대한 욕구가 가장 높고 소득보장, 주거 등의 복지 욕구도 크다. 이러한 복지 욕구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인다. 특히 간병인이나 도우미 등 가사지원서비스, 재활보조기구 및 생활편의용품 개발보급, 장애인복지시설의 확충이나 개선 등은 연령층이 증가할수록 그 욕구가 증가한다.


2. 장애인의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2.1. 아동기 장애인을 위한 복지서비스

장애아동은 외부세계에 대한 적극적인 탐색이 제한되며 다른 아동에 비해 활동이나 선택이 제한되게 된다. 또한 다른 아동들과 어울려 놀 수 있는 기회가 적고 친구들을 사귀는데 어려움이 따르게 된다. 이러한 문제로 인해 장애아동이 아동기에 나타나는 발달이나 역할들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게 되며, 장애에 대한 적응도 현저히 감소하고 자기개념의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비장애 아동과의 상호교류가 적어지고 사회활동의 감소로 인해 사회에 재진입 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된다.

발달과정에 있는 장애아동의 특성은 일반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인해 부정적인 자아개념과 열등감을 가지기 쉬우며, 이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또래 및 대인관계도 원만하지 못한 경우 사회성 발달에도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통합교육은 장애인이 사회에서 차별받지 않고 비장애인과 동일한 인간으로 존중받으며, 비장애인과 동일하게 모든 교육적 편의와 지원을 제공받아야 한...


참고 자료

장애인복지론 김정연, 김희영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장애인복지론. 임종호. 학지사. 2016.
생애주기별 장애인의 복지욕구 분석 연구, 2006, 변용찬 외 7명,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 장애인복지론 교안 p.40 ~ p.47
[출처] 발달장애인 생애주기별 종합 대책을 소개합니다! |작성자 보건복지부 https://blog.naver.com/mohw2016/221357603573
[한국일보] "휠체어 못 들어가니 '그림의 떡'"… 건강검진이 두려운 장애인 https://m.hankookilbo.com/News/Read/A2021112812020005107
지차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우울과의 관계연구/이주용/인천대학교/2002
성인발달장애인 프로그램 운영 연구/이정환/단국대학교/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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