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유아교육 질적연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교육 질적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유아과학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상호작용과 반응에 대한 질적 연구

3. 교사의 언어교육 접근법 지향점과 선택배경, 적용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4. 질적 연구의 개념과 실시 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유아의 발달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유아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여 발달을 도울 수 있다. 평가는 수집된 자료에 따라 양적 평가와 질적 평가로 구분되는데, 질적 평가는 관찰이나 면접을 통한 기술적 분석으로 자료를 수집한다. 양적 평가는 신뢰성이 있지만 대상을 심층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반면, 질적 평가는 주관적 의견이 개입될 수 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이다. 질적 연구는 현상에 대한 주관적 의미를 파악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에서의 현상을 이해하려는 것이다. 질적 연구는 사회학과 인류학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발전해오며 변화를 거쳐왔다. 따라서 질적 연구의 개념, 특성, 실시 방법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유아과학 활동에서 나타난 유아들의 상호작용과 반응에 대한 질적 연구

유아들은 사전경험을 통해 알고 있는 주제에 대한 과학활동에서 자신감 있게 의견을 말하고 호응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러나 교사의 발문 등 의도적인 상호작용과 유아의 대답이 상호작용의 빈도수에 가장 높은 부분을 차지하는 데 반해, 발화시간이 짧으며 단답형인 모습을 보인다. 반면 과학과 연계한 예술활동 상황에서는 보다 다양한 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했으며 발화 시간도 보다 길었다.

특히 유아들은 예술통합 접근의 과학을 놀이로 인식하며 즐겁게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고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과학적 원리를 이해하고 있었다. 반대로 유아들은 발달수준 이상의 활동이나 과제가 주어졌을 때, 과학활동에 대한 흥미가 반감되고 무기력한 모습을 보였...


참고 자료

홍성욱 (2005.)과학과 예술 : 그 수렴과 접점을 위한 사론. 과학기술연구,5(1). 1-30
최석란(2009). 유아과학교육 : 과학개념발달과 적용
김채연(2021). 예술표상과 연계한 식물중심 유아 과학탐구 프로그램의 효과
임부연, 손은경, 오정희(2010). 예술통합에 기초한 유아과학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김남연(2013). 예술과 통합한 유아과학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실태 분석.
김명정,조형숙(2016). 스토리텔링에 기반한 유아 과학음악극 프로그램이 유아의 창의성, 과학적 탐구능 력, 음악적 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유미 김혜선 권희경 양연숙 백은정 (2020).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학지사,
박홍자, 김연진, 권세경(2010). 영유아언어교육. 태영출판사
장영숙, 최미숙, 황윤세 (2004)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수 효능감과 총체적 언어교수법과의 관계“
이대균, 서윤정 (2005) ”발음중심 교수법과 총체적 언어 접근법을 병행한 언어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전유영 (2013) “균형적 접근법에 기초한 유아언어교육 프로그램이 유아의 언어적 태도 및 능력에 미치는 영향”
현정희, 이지현 (2014) “유아의 읽기능력에 미치는 의미중심 접근법과 균형적 언어접근법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백옥희, 김호 (2015)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기초한 동시활동이 유아의 문해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선영, 마송희 (2014) 그림책에 기초한 균형적 언어활동이 유아의 언어이해력과 읽기쓰기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평가(김희태·백순근/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교육평가의 기초(성태제/ 2009/ 학지사)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박도순, 홍후조 / 1999/ 문음사)
교육과정 개발과 평가(이성호/2004/양서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