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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트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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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트랜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마케팅의 정의와 중요성
1.2. 주요 논의 내용

2. 마케팅의 핵심적인 요소
2.1. 필요(needs)
2.2. 욕구(wants)
2.3. 가치(value)
2.4. 교환(exchange)
2.5. 시장(market)

3. 마케팅의 진화과정
3.1. 대중마케팅(Mass Marketing)
3.2. 표적마케팅(Target Marketing)
3.3. 다이렉트마케팅(Direct Marketing)
3.4. 일대일마케팅(One to One Marketing)
3.5. 데이터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
3.6.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3.7. 인터넷마케팅

4. 마케팅 트랜드의 미래방향
4.1. 동영상 마케팅
4.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4.3. 인플루언트 마케팅
4.4. 대화형 마케팅
4.5.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반 마케팅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마케팅의 정의와 중요성

마케팅이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증진, 즉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팔고, 고객은 이를 통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활동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60년대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던 시절에는 기업이 시장의 주도권을 잡고 동일품종의 제품을 대량생산하여 시장에 밀어내듯 출하하는 식의 푸시전략의 마케팅을 사용하였으나, 80년대 들어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면서 시장의 주도권이 다양한 니즈를 가진 소비자로 넘어가고 기업은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상품을 시장에 내놓고 소비자를 유인하는 풀전략의 마케팅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의 생활주변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 우리의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에는 영리기관(기업) 위주였으나 현재는 영리기관(기업)만이 아니라 비영리기관(병원, 학교,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되어 기업입장에서 매출이나 이익을 위해 제품이나 서비스 제공하며 소비자입장에서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대가 지불하면서 스스로의 충족을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마케팅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주요 논의 내용

마케팅의 주요 논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를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으로, 기업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잘 팔고, 고객은 이를 통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거에는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며 동일한 제품을 대량생산하여 공급하는 형태의 푸시 마케팅이 이루어졌으나, 점차 소비자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풀 마케팅으로 전환되었다.

현대의 마케팅에서는 기업이 소비자를 찾아가는 방식뿐만 아니라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상품을 찾아가는 구매 패턴에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이를 위해 마케팅은 대중마케팅, 표적마케팅, 다이렉트마케팅, 일대일마케팅, 데이터베이스마케팅, 고객관계관리(CRM), 인터넷마케팅 등의 다양한 전략으로 진화해왔다.

또한 최근에는 동영상 마케팅,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인플루언서 마케팅, 대화형 마케팅,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반 마케팅 등 새로운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다. 이는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 행동의 변화에 따라 마케팅 방식이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종합적으로 마케팅은 기업과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해왔으며, 최근에는 기술 기반의 새로운 마케팅 방식들이 등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핵심적인 요소
2.1. 필요(needs)

필요(needs)는 사람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의, 식, 주, 안전, 소속감 등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이 부족한 상태로서 사회나 마케팅에 의해 만들어지지 않고, 원래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다. 이를테면 배고픔, 목마름,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 안전하고 싶은 마음 등을 예로들 수 있다. 이러한 필요는 사람이 살아가며 항상 있는 기본적이고 근본적인 것으로, 마케팅의 출발점이 된다고 할 수 있다. 기업은 이러한 소비자의 기본적 필요를 파악하고 그에 부합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마케팅의 근간을 마련할 수 있게 된다.


2.2. 욕구(wants)

욕구(wants)는 사람들이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원하는 구체적인 제품이나 서비스를 의미한다. 즉, 욕구는 필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특정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배고픔이라는 필요는 빵, 햄버거, 라면 등의 다양한 음식 욕구로 나타날 수 있다. 욕구는 필요와 달리 사회와 문화에 따라 변화할 수 있는데, 이는 마케팅을 통해 새로운 욕구가 창출되기도 한다. 소비자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구매의사와 구매력을 발휘하게 되며, 이렇게 형성된 수요는 기업의 생산 및 판매 활동과 연계된다. 따라서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다.


2.3. 가치(value)

가치(value)는 가격을 고려한 대안의 만족 수준을 말한다. 소비자의 선택 시 고려사항으로 기본적으로 욕구를 만족시키는 제품이나 서비스 선택, 제품이나 서비스를 얻기 위한 대가지불을 고려해야 한다. 소비자는 가치있는 대안을 선택하게 되며, 마케팅의 관심사로 단순히 최고의 제품을 만드는 것이나 가장 값싼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닌 소비자들이 가성비가 높은 제품을 선호하여 고객에게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하는 제품을 만드는 것으로 종착한다.


2.4. 교환(exchange)

'교환(exchange)'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대가를 제공하고 획득하는 행위를 말한다. 과거에는 스스로 생산하고 스스로 소비하였으나, 점차 잉여생산물을 다른 사람과 교환하기 시작하면서 거래 당사자 간에 교환을 통해 더 나은 상태가 되었다. 현대 사회에서 기업은 서비스나 제품을 제공하고 소비자는 대금을 지불하는 형식으로 교환이 이루어진다. 교환은 마케팅의 핵심적인 요소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


참고 자료

웹마케터 양성교육 교재
한사평, 마케팅원론 강의교재, 1-120, 2022.
유경옥.김향미.김재욱, 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마케팅 분야의 고객가치 연구의진화 및 발전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과학회지 제38권 제2호 1-24, 2013.6.
김원호, New Normal의 시대 마케팅 진화의 법칙, 한국마케팅연구원 9-15, 20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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