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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아르까지나 인물분석 개요
아르까지나는 희곡 『갈매기』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 중 한 명이다. 그녀는 유명 여배우로, 아들 꼬스쟈와 연인 뜨리고린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아르까지나는 기성세대를 대표하는 인물로, 새로운 시도를 거부하고 기존 틀에 안주하려는 태도를 보인다. 그녀는 아들 꼬스쟈의 실험적인 연극을 무시하며 전통과 관습에 집착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뜨리고린과의 관계에서도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는 태도를 보여, 극 중 비극적 결말에 이르게 되는 주요 원인을 제공한다. 작가 체호프는 아르까지나를 통해 기성세대의 폐쇄성과 보수성을 비판하며, 새로운 시대에 적응하지 못하는 인물들의 한계를 보여주고자 했다. 아르까지나의 성격과 행동 분석은 『갈매기』의 주제 파악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작가 안톤 체호프와 희곡 『갈매기』 소개
안톤 체호프는 19세기 말 러시아의 저명한 단편 소설가이자 극작가이며, 의사 출신이다. 1860년에 러시아 타간로크에서 태어났고, 모스크바 대학 의학부를 졸업했다. 재학 중부터 가족을 부양하기 위해 단편소설을 쓰기 시작했으며, 대학 졸업 후에는 본격적으로 문학 활동을 전개했다.
1880년대 초반에는 인간 내면의 애수와 고뇌를 다룬 작품들을 발표했고, 점차 사회문제를 주제로 한 작품들을 많이 창작했다. 특히 30대 때부터는 희곡 창작에 집중하여 『갈매기』, 『세 자매』, 『이바노프』, 『바냐 아저씨』, 『벚꽃동산』 등 러시아 근대 리얼리즘 문학을 완성하는 대표 작품들을 발표했다.
그중 『갈매기』는 1896년 최초 공연되었으며, 작가 자신의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인간 내면의 갈등과 소통의 어려움을 다룬 작품이다. 등장인물들의 복잡한 정서와 관계, 그리고 이를 둘러싼 비극적 결말을 통해 작품 전체에 깔린 비극성을 잘 드러내고 있다.
2. 『갈매기』 등장인물 분석
2.1. 꼬스쟈의 성격과 행동 분석
꼬스쟈는 작가 지망생으로 새로운 형식의 연극을 선보이고자 했다. 그는 자신의 연인 니나를 주연으로 등장시켜 기존 예술계를 뒤흔들 연극을 준비했다. 하지만 유명 여배우인 어머니 아르까지나는 이를 무시하는 듯한 태도를 보였고, 공연은 막을 내리고 만다. 이에 패배감과 좌절감을 느낀 꼬스쟈는 자살을 기도한다.
이처럼 꼬스쟈는 새로운 예술을 추구하는 열정적인 인물이다. 그는 자신의 역량을 인정받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으며,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세계를 펼치고자 했다. 하지만 기성세대인 어머니로부터 외면당하면서 좌절하고 극단적인 선택까지 고민하는 모습을 보인다. 이는 젊은 예술가가 기존의 권위에 도전하다 받는 상처와 고민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꼬스쟈는 니나에 대한 애착과 집착을 보인다. 니나가 유명 작가 뜨리고린에게 관심을 보이자 질투와 배신감을 느끼며 자살을 기도하는 등 감정 기복이 심한 편이다. 이는 그가 자신의 예술적 포부만큼이나 사랑에 대한 집착도 크게 가지고 있음을 드러낸다. 결국 그의 예술과 사랑의 갈등은 결국 비극적인 최후로 이어지게 된다.
이처럼 꼬스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