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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사가 되면 하고 싶은 일과 이유
1.1. 중개인으로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약자인 당사자를 적절한 인간 서비스와 자원을 연결해주는 중개인의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상황에 관련된 조사와 사회 내의 자원 관련 조사, 의뢰, 서비스체계 연결, 정보제공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의 진정한 역할은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사회를 이룰 수 있도록 주선하고 중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로 찾아가서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는 반복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중개인으로서의 노력을 통해 당사자들이 사람으로서 살아볼 만한 환경이 형성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약자인 당사자를 적절한 인간 서비스와 자원으로 연결해주는 중개인의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상황 조사, 자원 조사, 의뢰, 서비스체계 연결, 정보제공 등의 다양한 활동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의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당사자와 지역사회가 복지사회를 이룰 수 있도록 주선하고 중개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지역사회로 찾아가 묻고 의논하고 부탁하는 반복적인 활동을 통해 당사자들이 살아볼 만한 환경을 조성하는 데 힘쓰게 된다. 이러한 중개인으로서의 역할은 사회적 약자가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에 원활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더욱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해준다.
1.2. 옹호자로서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사회적 약자인 당사자의 권리를 옹호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당사자가 필요한 자원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지하며, 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회정책의 변화를 위해 노력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기관 규정, 사회정책 등을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을 펼치며, 때로는 정치적, 입법적인 영역에서 옹호활동을 수행한다. 또한 당사자의 권리를 대변하기 위해 관련 단체나 조직들과 연대하여 목소리를 높이기도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약자에게 불리한 제도와 정책을 변화시키고, 그들의 기본적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는 옹호자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소외되고 차별받는 이웃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3. 교사로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당사자가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대비하거나 사회적 역량을 향상시키는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사회생활과 일상생활에 대한 교육, 행동 변화를 촉진하는 교육 등을 제공하여 당사자의 사회적 기능 수행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장애인 당사자에게 독립적인 일상생활 수행 기술, 사회적 기술, 문제해결 능력 등을 교육하여 사회에 적응할 수 있게 돕는다. 또한 노인 당사자에게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사회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도록 한다.
나아가 아동 및 청소년 당사자에게는 진로 탐색, 생활 기술 교육 등을 통해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한다. 특히 최근에는 당사자의 역량 강화와 자기결정권을 강조하는 사회복지실천이 늘어남에 따라 교육자로서의 사회복지사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교육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당사자의 특성과 욕구를 면밀히 파악하여 개별화된 교육 내용과 방법을 구안한다. 또한 교육의 효과를 모니터링하고 평가하여 프로그램을 개선해나간다. 이를 통해 당사자가 주체적으로 자신의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교육자로서의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