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헌활동 방법

  • 1
  • 2
  • 3
  • 4
  • 5
  • 6
  • 7
>

상세정보

소개글

"기업 사회공헌활동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1.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
1.3. 연구 목적

2.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사례
2.1. 교보생명 '교보다솜이 간병봉사단'
2.2. 삼성전자의 글로벌 사회공헌 활동

3.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필요성
3.1. 기업과 지역사회의 상생
3.2. 임직원의 가치관 형성
3.3. 기업의 이미지 제고와 충성도 향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개념

기업은 이윤 창출이라는 본연의 목적 외에도 사회 전반에 걸쳐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지닌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이란 기업이 경제적 성과 달성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 창출과 환경보호 등 기업 활동의 사회적 영향력을 고려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은 단순히 이윤 극대화에만 머물지 않고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사항을 균형있게 고려하여 기업과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단순한 자선활동을 넘어서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실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기업은 장기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

기업 역시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공동체 의식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한다. 이는 기업의 이윤 추구라는 주된 목적 이외에도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에게 다음과 같은 중요성을 갖는다.

첫째, 기업에게 지속가능한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기업이나 제품,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여 소비자의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거나, 내부 및 외부 이해관계자의 만족과 신뢰 향상을 통해 기업경영기반을 다져나갈 수 있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며, 이는 기업명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결과적으로 직원들의 직무만족으로 이어진다.

둘째, 기업은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복지 부분에서 미흡한 점을 보완하여 사회적 형평성을 높이고 신뢰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한다. 기업의 자발적인 사회공헌활동은 사회경제의 효율성을 높이고 윤리적 책임에 대한 경영진의 관심을 제고시킨다.

셋째,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물질만능주의와 같은 사회 분위기를 배척하고 경제적, 사회적 동기와 욕구의 균형을 이루어 사회 전반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

넷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은 기업 생존의 필수조건이 되어 정부 규제를 회피할 수 있으며 이해관계자 집단의 압력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경쟁력 향상, 사회적 형평성 제고, 윤리경영 실천, 기업 이미지 제고 등 다양한 측면에서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1.3. 연구 목적

기업이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고자 하는 목적은 기업이 경영활동을 하면서 얻은 이익을 지역사회에 환원하여 기업과 사회가 함께 발전하고자 하는 것이다. 기업은 지역사회 일원으로서 사회가 당면한 문제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사회적 가치를 증대시키고자 한다. 이러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기업에게도 이미지 제고와 충성도 향상, 임직원의 가치관 형성 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준다.

교보생명은 '교보다솜이 간병봉사단' 프로그램을 통해 저소득층 여성 가구주의 자립을 지원하고 저소득층 환자에게 무료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간병 서비스 사업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등 기업의 사회공헌활동과 사회적 기업화를 연계한 모범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삼성전자는 글로...


참고 자료

변선영, 김진욱, 서민교(2012), “CSR의 동향과 전략적 CSR에 관한 연구,”「무역연구」.
김성택, 안성식, 이훈영(2011), “기업의 CSR활동 성과측정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계층 분석절차(AHP) 기법을 적용하여,”「고객만족경영연구」.
김종대, 안형태, 명재규 & 배성미. (2016). 성공적 CSR 전략으로서 CSV에 대한평가. Korea Business Review.
김재구. (2022). 사회적 기업가정신 분야의 주요이슈와 향후 논의를 위한 제언. 기업가정신연구.
바이두 백과 http://baike.baidu.com/subview/5085/8048843.htm
TCL 홈페이지 http://www.tcl.com/
네이버 블로그 http://fudan_econ.blog.me/20158705787
매일경제신문 http:// www.mk.co.kr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LG 전자 http://www.lge.co.kr/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삼성전자 www.samsung.com/sec
하이얼 홈페이지 http://www.haiernet.co.kr
LG중국홈페이지 http://www.lg.com.cn
한국수출입은행 http://www.koreaexim.go.kr/kr
주중한국대사관 http://www.koreaemb.org.cn
노용악 홈페이지 http://www.royongak.pe.kr
중국통계년감 http://www.stats.gov.cn
김박수 외(2005), “한ㆍ중ㆍ일 FTA: 제조업 부문의 대응전략-민감품목 분석을 중심으로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 총서
김상호(1998),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정책과 한국기업의 직접투자 전 략”, 『산업경제연구』
김종근(2000), “한ㆍ중ㆍ일 및 ASEAN의 전자산업현황 및 향후 전망"『세계경제』, 2000. 6
글로벌, 2012/2013 북미, 유럽 가전시장 동향
순천향대학교대학원 국제통상학과, 브랜드 글로벌화를 통한 한국기업의 세계시장진출에 관한연구, 문경섭 ,2010
홍익대, 산업디자인과, 중국 생활문화에 따른 가전제품 시장확장 방안에 관한 연구, 이재림, 2009
강원대 대학원 경제무역학과, 중국진출 한국기업의 현지화전략에 관한 연구, 김금옥, 2002
부산외대 국제통상경영대학원, 하이얼과 삼성전자의 해외진출전략 분석, 김동하, 2012
한국외대 대학원 러시아학과, 한국 기업의 대 러시아 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공준식
김효율, 이찬근 (1995), “한국의류업체의 대 중국 현지화 전략”, 한국중소 기업연구
박광서(1990), “국제기업의 마케팅 프로그램의 표준화의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국경제신문사, “삼성전자 왜 강한가”, 2002
이채윤, 북오션, “삼성전자 3.0 이야기”, 2011
삼성전자, “삼성전자 30년사”, 1999
강진구, 고려원,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1996
장세진, 살림Biz, “삼성과 소니”, 2008
김동하, “삼성전자 중국에서 미래를 찾는다”, 2012
박문기, “삼성전자와 LG전자의 브랜드전략”, 2005
중앙경제평론사, “삼성의 결정은 왜 세계에서 제일 빠른가 : 일본의 7대 기업을 따돌린 삼성전자의 성공 비결”, 2012
김명숙, “글로벌 유통 전략수립 사례: 삼성전자의 서유럽 휴대폰 시장전략”, 2006
조현재, 전호림, 임상균 공저, 매일경제신문사, “디지털 정복자 삼성전자”, 2005
박영렬, 1995, LG전자의 국제화, 연세경영연구 제33권 제2호
김 철, 1996, 다국적기업론, 법문사
강준영 외, 2003, 중국 진출전략 대특강, 중앙M&B출판(주)
중앙일보 특별취재팀, 2002, 니하오 중국경제, 중앙M&B출판(주)
이장로, 2000, 해외경영성공노하우-한국이 낳은 글로벌기업 LG전자, 무역경영사
최현규, 이영자, 2003, 일본 다국적 가전회사들의 중국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논총 제2권, 한국경영교육학회-LG전자영업보고서 제2기
중국통계청, 1995, 중국통계연감, 중국통계 출판사
정구현, 2008,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위즈덤하우스,
주인기, 글로벌 시대의 기업갱쟁 전략 : 한국기업 사례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8
곽숙철, 2008, 그레이트 피플 : LG전자, 그들은 어떻게 세계를 제패했나, 웅진씽크빅
양경희, 2007, 한국기업의 해외직접투자 성공과 실패에 관한 연구」, 단국대 경영대학원,
김민성, 2006, 한국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한 브랜드 전략 : 중국시장 진출을 중심으로」,한국외국어대 정책과학대학원
감덕식, 2005, R&D의 글로벌화 필요하다, LG경제연구원
김승욱, 2004, LG전자, 세계 휴대폰시장서 최고 성장률, KOTRA
김 훈, 2001, 해외 직접 투자(FDI)에 대한 연구, 충남대학교경영동우회
노재구,1998, LG전자의 세계화에 관한 고찰, 주성대학
정진아, 2009,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성산효대학원대학교, p.5~45
한수임, 2003, 기업자원봉사활동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p.5~8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