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츠리와 한국 축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마츠리의 이해
2.1. 마츠리의 개념 및 용어
2.2. 마츠리의 종류와 특징
3. 일본 마츠리의 역사와 변천
3.1. 농촌 마츠리의 형성과 발전
3.2. 도시 마츠리의 등장과 변화
3.3. 현대적 마츠리의 발생과 확산
4. 한국 축제와 일본 마츠리의 비교
4.1. 축제와 마츠리의 개념적 차이
4.2. 지역사회에서의 역할과 기능
4.3. 전통성과 현대화의 접근 방식
5. 결론
5.1. 연구 결과 요약
5.2. 한국 축제 발전을 위한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축제는 인간사회의 삶의 한 과정으로서 집단의례적 성격을 갖는다. 이러한 입장에서 축제는 인류학자들의 중요한 문화연구 테마가 되어왔다. 전산업사회처럼 인간의 자연환경에 대한 의존성이 강하고 제의적 성격이 강조되던 경우에는 축제가 공공의례의 성격이 컸기 때문에 의례분석의 맥락에서 인류학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이 때 의례는 지배자의 권력강화의 수단으로 혹은 집합표상(collective representative)으로서 사회적 유대강화의 매개로 인식되었다. 이와 같은 인류학자들의 축제의례에 대한 인식의 지평은 인류학의 전통적인 주제에 해당하는 친족체계와 사회구조 탐색과도 조응하는 것으로서 기능주의 혹은 문화생태학적 시각에 서 조망되기도 했다. 축제에 대한 기능주의 관점은 종교와 가족, 친족 등과 마찬가지로 문화적 구성물로서의 축제가 사회통합과 주제집단에 대한 지지 등과 같은 사회·정치적 효과는 물론 관광소득 창출 등의 경제적 효과까지 창출해냄을 강조한다. 이에 비해 문화생태학적 관점은 뉴기니 카이코(kaiko) 의례처럼 축제가 동식물과 토지 등 자원을 적절히 배분함으로써 사회유지에 적합한 생태환경을 조정한다고 본다. 하지만 축제를 문화적 분석의 대상으로 파악하기 어렵다는 시각 또한 없지 아니하다. 한 인간집단의 오랜 생활경험의 산물로서 축적된 문화현상에 대해 관심을 지녀온 인류학의 전통적인 관점에 의하면, 주기성을 띠지만 일회적 성격을 지니면서 현실목적의 전략적 측면이 강한 현대축제는 결코 인간 생활경험의 원형적 실상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축제가 축제주체 전체의 잔치가 되지 못함으로써 집단 제의적 속성에서 멀어짐은 물론 외부 관광객을 겨냥한 상업적 성향이 강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지만 전통사회의 집단의례와 현대 산업사회의 축제는 모두가 사회성격이 다른 두 사회집단의 현실적응을 위한 매개라는 점에서는 지향하는 바가 유사하다. 즉 전산업사회의 집단의례가 사회통합과 공동체의 유지존속 및 지배권력의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듯이, 현대사회의 축제행위가 지향하는 경제적 수익증대와 지역홍보 및 정체성 강화전략 또한 전자와 크게 다르지 않다.
2. 마츠리의 이해
2.1. 마츠리의 개념 및 용어
마츠리('まつり' 또는 'マツリ', '祭', '祭リ' 혹은 'お祭リ', 'matsuri')는 일본 고유의 축제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마츠리는 개인 차원에서의 통과의례를 비롯하여 각 가정의 연중행사, 집단이나 지역사회의 의례 및 행사, 천황이 주관한 국가적 행사까지 그 범위가 매우 넓다. 마츠리는 신에게 기원하고 신을 대접하며 자신들의 안녕을 바라는 제사적 성격과, 함께 먹고 마시며 즐기는 축제적 성격을 모두 포함한다. 따라서 마츠리에는 제사(祭祀), 제례(祭禮), 제식(祭式), 제의(祭儀), 식전(式典), 의식(儀式), 의례(儀禮), 제전(祭典), 축전(祝典), 축제(祝祭), 향연(饗宴) 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된다. 마츠리는 일본 지역사회의 상징적 중심이자 대표적 종교시설인 신사를 중심으로 오랫동안 지역주민들에 의해 전승되어온 '신사 마츠리'가 가장 대표적이다. 이러한 마츠리는 일본인의 삶과 깊이 뿌리박혀 있는 종교적 심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2.2. 마츠리의 종류와 특징
마츠리는 크게 전통 마츠리와 현대 마츠리로 나뉜다. 전통 마츠리는 신사를 중심으로 오래전부터 지속되어져 온 전통을 계승하는 의미를 가진다. 현대 마츠리는 전통적 축제를 시대의 변화에 맞춰 대중적으로 개편하여 폭넓은 계층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잘 알려진 것들은 대부분 전통 마츠리인데 일본 3대 마츠리라고 해서 도쿄의 간다 마츠리, 오사카 덴진 마츠리, 교토의 기온 마츠리가 가장 유명하다. 전통 마츠리 중에서는 오사카의 덴진 마츠리를 신사, 사원 중심의 마츠리의 형성의 예시로, 현대 마츠리 중에서는 삿포로의 '요사코이 소란' 마츠리와 센다이의 '다나바타' 마츠리를 전통 마츠리와의 차이점을 중심으로 설명할 수 있다. 마츠리는 그 역사와 변천과정에 따라 농촌 마츠리, 도시 마츠리, 현대적 마츠리 등으로 구분된다. 농촌 마츠리는 봄철 경작이나 파종에 앞서서 작물이 순조롭게 자라기를 기원하고 풍작에 대한 감사의 성격이 짙으며, 도시 마츠리는 병마나 재액 퇴치를 기원하는 것이 많은 특징이 있다. 현대적 마츠리는 1...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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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우와 직녀의 만남을 밝히는 등축제의 원형 : 센다이 다나바타 마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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