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과 실제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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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상담이론과 실제수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상담의 개념 및 특성
1.2.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

2. 상담의 기본 원리
2.1. 웰펠과 패터슨의 효과적 상담 원리
2.2. 국내 상담가의 상담 원리
2.3. 상담자의 윤리적 책임과 품행

3. 효과적인 상담의 구성 요소
3.1. 상담의 목표
3.2. 상담자의 이해
3.3. 내담자의 이해

4. 상담 기법과 활용
4.1. 비언어적 의사소통과 경청
4.2. 개방형 질문
4.3. 감정 반영
4.4. 재진술
4.5. 직면
4.6. 해석
4.7. 자기개방
4.8. 즉시성
4.9. 정보제공

5. 결론
5.1. 상담의 사회적 의의와 전문성
5.2. 상담자의 자기개발과 윤리 실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의 개념 및 특성

상담은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통해 타인의 행동을 변화시키려는 인간관계이다. 상담은 부적응을 개선하는 치료적 측면과 자신의 삶을 돌아보면서 보다 성숙한 개인의 성장을 지향하는 발달적 상담적 측면이 있다. 상담을 받으려면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가 필요하며, 이들을 각각 내담자와 상담사라 한다. 상담은 내담자의 감정적인 문제나 자신의 생활방식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상담은 내담자의 적응이나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2.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

상담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새로운 학습이 이뤄지는 과정이다. 사고와 행동, 감정 면에서 인간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로저스는 "고객의 내적 심리를 바꾸는 과정, 즉 자아 개념을 바꾸는 과정이 상담의 본질"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상담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으며, 상담사들은 보다 투철한 직업의식과 상담사들이 가져야 하는 역량을 꾸준히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상담은 인간관계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개인의 적응과 성장, 치료에 기여한다. 둘째, 상담은 개인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고 자기실현을 돕는 등 개인의 변화와 발달을 이끌어낸다. 셋째, 사회적으로는 개인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함으로써 건강한 사회 구현에 기여할 수 있다. 이처럼 상담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필요하고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매우 크다고 말할 수 있다.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상담의 가치와 의의를 인정받고 있다. 앞으로도 상담이 더욱 활성화되고 전문성이 높아져 개인과 사회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상담의 기본 원리
2.1. 웰펠과 패터슨의 효과적 상담 원리

사회적, 문화적 맥락에서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것이다. 인간의 의식과 행동은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에 따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상담자는 의뢰인의 배경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최근 한국에서 다민족 고객의 수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지 않고서는 고객을 완전히 이해하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더욱이, 모든 개인 고객들은 자신이 태어나고 자란 독특한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상담사는 고객의 자발성을 바탕으로 성장과 성숙을 도와야 한다.

상담자와 의뢰인 간의 긍정적 관계이며, 의뢰인 변경의 기초가 된다. 상담의 이론이나 기법이 아닌 상담자와 의뢰인의 관계가 상담 결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것이 연구를 통해 알려져 왔다. 상담 관계가 잘 형성되면 상담자의 대립이나 해석이 오해 없이 고객에게 전달되어 의뢰인의 변화를 용이하게 한다.

상담은 개별 의뢰자들에게 강렬한 경험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행위이다. 상담은 종종 고객들이 예전과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거나 시도하도록 이끈다. 즉, 그들은 변화를 경험하고, 이러한 변화는 고객에게 감정적으로 다르며 강렬한 경험이 될 수 있다. 이때 상담사도 참여해 경험을 공유한다.

고객은 상담 과정에서 적극적인 파트너이다. '고객이 원하는 방향은 성숙이다'라는 측면에서 언급되었듯이 상담과정은 협력적인 과정이며, 아무리 유능한 상담자라 하더라도 고객의 적극성 없이는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상담실에는 의뢰인이 가질 수 있는 최소한의 활동성이 나타나며, 의뢰인의 지속적인 참여를 통해 상담자의 능력이 발휘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기본적인 직업적 책임으로서의 윤리적 행위이고, 상담사가 의뢰인의 가장 어려운 문제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윤리적 책임이 우선되어야 한다. 상담자 자신을 보호하는 동시에 이러한 윤리적 지침을 따르는 것도 중요하다.


2.2. 국내 상담가의 상담 원리

국내 상담가의 상담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것은 개인화의 원칙이다. 고객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상담기법이 적용되어야 한다. 둘째, 의도적인 감정표현의 원칙이다. 상담사는 고객이 무언가에 대해 상반된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셋째, 통제된 정서적 관여의 원칙이다. 상담을 통해 고객이 통제된 감정을 표현하도록 자연스럽게 유도해야 한다. 넷째, 수용의 원칙이다. 상담자는 어떠한 편견이나 편견을 배제하고 고객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 다섯째, 자기 결정의 원칙이다. 상담원들은 고객들이 스스로 결정을 내리도록 자극해야 한다. 여섯째, 비판단적 태도의 원칙이다. 상담원은 고객에 대해 가치 중립적인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일곱째, 비밀 유지의 원칙이다. 상담원들은 고객들과 논의한 내용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참고 자료

유동수. (2009). 집단상담에서의 변화원리와 상담자역할. 한국독서치료학회 학술대회지, 7, 1-14.
황임란. (2004). 論語에 나타난 인간중심 상담원리. 아시아교육연구, 5(2), 97-117.
상담이론과 실제의 이해 / 강진령 저 / 마인드포러
상담기법 연습 / 천성문 외 6명 공저 / 학지사
고영남 저,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2
김준규, 박희숙 외 저, 아동생활지도, 동문사 2015
임은미, 안주영 회 저, 생활지도와 상담, 교육과학사 2013
박선환, 박숙희 외 저, 생활지도와 상담, 공동체 2013
정문자 저, 아동상담의 이해, 학지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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