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교사의 창의인성 중요성
교사의 창의인성 중요성은 교사가 가르치는 스승이자 올바른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최근 교육이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는 방향으로 바뀌면서, 교사 또한 창의성과 올바른 인성을 갖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교사의 창의인성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를 검사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교사의 창의인성은 유아의 창의성과 인성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므로, 교사의 창의인성에 대한 평가와 이를 통한 교육 개선이 필요하다.
1.2.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 개발의 필요성
최근 수년간 창의, 인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도 창의, 인성 교육에 관심이 보다 확장되고 있다. 특히 유아기는 창의성과 인성발달의 결정기라고 볼 수 있으며, 뇌 발달 연구에 의하면 유아기에는 인간의 종합적 사고, 즉 창의성과 도덕성이 발달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창의ㆍ인성 교육은 유아 시기에 시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하여 예비 유아 교사 또는 유아 교사 또한 창의, 인성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필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특히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사는 교육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교육의 필요성과 아이들에게 어떤 교육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인지해야 한다. 이에 유아 교사의 창의 및 인성에 대한 교육의 인지도 및 교육에 대한 방향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2. 본론
2.1. '유아교사 창의인성' 검사도구의 제작 목적과 이유
교사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가르침을 전하고 올바른 길로 안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따라 교사 또한 창의성과 올바른 인성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최근 교육의 방향이 창의성과 사고력을 키우기 위한 교육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의 창의성과 인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다.
첫째, 이 검사도구는 일부 교사의 아동학대로 인한 학부모의 불안감을 낮추고 교사-학부모 간 신뢰도를 회복하는데 활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육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교사와 학부모 간의 신뢰 관계를 개선할 수 있다.
둘째, 교사와 유아 간의 관계의 질을 평가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다. 교사-유아 관계의 질이 높을수록 유아의 언어능력, 또래 상호작용, 학업성취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이 검사도구를 통해 교사-유아 관계의 질을 평가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다.
셋째, 전인적인 유아 창의인성 교육을 실현하는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