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인지챠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 고려사항
2.2. 뷰티살롱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성공사례
2.3. 타 기업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성공사례
2.3.1. SK 텔레콤
2.3.2. KB국민카드
2.3.3. 호주 스니커즈
2.3.4. 넷플릭스와 왓챠
2.3.5. 아마존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4차 산업혁명이 대두됨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키워드 중 하나인 빅데이터 활용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이러한 빅데이터를 다루는 직업 중 하나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기존에 축적되어 왔던 데이터를 활용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활동을 한다. 이처럼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분야에는 마케팅 또한 포함된다. 과거의 마케팅은 경험과 직관에 의존한 전략을 사용하는 경향이 컸으나, 현재 온라인 마케팅 시장은 실시간으로 새로운 매체가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누가 어떤 경로를 얼마나 빨리 점유하느냐가 성공을 판가름하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러한 온라인 마케팅을 위한 전략은 데이터에 기반한 전략이다. 본론에서는 뷰티살롱과 기업에서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2. 본론
2.1.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 고려사항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중요 고려사항은 다음과 같다.
빅데이터의 마케팅적 활용은 소비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정교한 타겟 정보에 기반하여 마케팅 전략수립의 방향을 결정할 수 있으며, 개인 맞춤화 정보와 경험 등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이고 소극적인 빅데이터 활용 방법 외에도 소비자에게 마케팅 측면에서의 빅데이터 활용은 간접 경험으로 나타난다. 소비자가 타겟팅되어 개인화된 메시지가 전달되고, 맞춤화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러한 타겟팅 과정까지도 소비자에게 보이지 않기 때문에 이를 실체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화하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까지 보이지 않았던 IT 역량을 가시화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빅데이터가 정교한 타겟팅의 도구의 기능에서 벗어나 소비자에게 보이는 '마케팅 실체'를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한다. '마케팅 실체'는 소비자와 직접 대면함으로써 브랜드 가치를 함양시키는 컨텐츠, 프로모션, 캠페인 ...
참고 자료
조세훈, 「미용실고객관리도 데이터 분석이 필수!」, 더뷰티, 2017.03.02.
오택빈, 「데이터 기반 마케팅의 기본 역량 ‘데이터 리터러시’」, 블로터, 2019.08.20.
이성길, 「빅데이터로 소비자와 만날 수 있는 마케팅 실체를 만들어라」, 플래텀, 2018.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