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해교육의 역사에 관하여 요약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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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해교육의 역사에 관하여 요약 설명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문해교육의 역사
1.1.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시민교육
1.2. 정부, 지자체, 민간의 다문화교육 실천
1.3.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2. 국가별 다문화정책과 다문화교육
2.1. 한국의 다문화교육 정책과 실천
2.2. 중국의 소수민족교육과 다원일체화교육
2.3. 일본의 다문화공생사회 추구와 다문화교육

3. 다문화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3.1. 국가간 비교를 통한 다문화교육 개선방안
3.2. 다문화 시민의식 함양을 위한 교육방안
3.3. 사회통합을 위한 다문화 거버넌스 구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문해교육의 역사
1.1. 다문화사회의 등장과 시민교육

우리나라는 결혼이민자와 이주노동자의 증가로 인해 급격한 다문화사회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문화, 피부색, 언어 등을 가진 이들을 포용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단순히 민족이나 인종에 관한 것만을 다루는 것이 아니라 성, 장애, 사회계층 등에 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다루는 교육이므로 다민족으로 구성된 국가에 국한된 교육이 아니다.

우리 사회는 단일민족의식을 바탕으로 단일민족국가라는 개념에 기초한 결집력과 자부심을 강조해 왔기 때문에, 외국인과 외국문화는 동화시켜야 할 이방인으로 인식되어 왔다. 이는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다문화적 현상에 대한 이해보다는 문화적 이질감에 대한 거부, 피부색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초래하는 결과를 낳았다.

우리나라에서 다문화현상에 대한 문제제기와 교육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진 것은 1990년대부터이다. 특히 1987년 민주화운동 이후 진보적인 시민사회단체가 등장하면서 시민교육 및 시민운동이 전개되었고, 1990년대 후반부터는 정부기관인 자유총연맹에서도 민주시민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교육 주체와 내용이 다양화되었다. 2010년 6월에는 민주시민교육 거버넌스가 결성되어 진보, 보수, 공공기관, 학계가 참여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대한민국 시민교육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지만, 정부, 지자체, 민간 영역에서 다문화교육이 이루어지면서 발전해 왔다.


1.2. 정부, 지자체, 민간의 다문화교육 실천

정부, 지자체, 민간은 다문화사회의 등장에 대비하여 다양한 다문화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정부는 「재한외국인처우 기본법」을 제정하여 외국인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민자의 사회적응을 지원하고 다문화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증진시켜 사회통합을 도모하고자 한다. 특히 사회 적응능력이 떨어지는 이민자에 대한 지원을 우선하며, 한국어와 한국사회에 대한 이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자체 중심의 서비스 전달체계를 구축하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민간 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효율적인 다문화정책을 수행하고자 한다. 한편 지방자치단체는 외국인주민 지원조례를 제정하여 지역 실정에 맞는 다문화교육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지방자치법에는 외국인에게 긍정적인 정책을 펼 수 있는 조항들이 있어, 외국인들이 해당 자치단체의 재산과 공공시설을 이용할 권리, 균등한 행정 혜택을 받을 권리, 조례 제·개정 청구권, 주민 감사 청구권, 납세 의무 등을 부여하고 있다. 한편 민간영역에서도 다문화교육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데, 대표적인 사례로 '희망제작소'의 '민주주의를 창조하라'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민주주의 원리와 역사에 대한 해석, 의사소통 방법론 등을 교육하여 원활한 합의와 조정을 도모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정부, 지자체, 민간은 법제도 마련, 정책 수립 및 시행, 실천 프로그램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다문화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1.3. 한국 다문화교육의 특징과 문제점

한국의 다문화교육은 주류 문화인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와 동화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다문화가정 구성원에 대한 한국문화 교육에 주력하여 이들의 고유문화와 정체성은 간과되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구성원의 문화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교육 방향성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다문화교육의 대상이 다문화가정 구성원에 국한되어 왔기에 일반 국민 대상의 다문화이해교육은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국민 개개인의 다문화 인식 제고와 관용적 태도 함양에 대한 교육이 부족했던 것이다. 이...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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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망제작소 홈페이지 [시민교육 ‘민주주의를 창조하라’ 활동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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