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파리 경영 경제에 대한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파리의 랜드마크, 에펠탑의 경영 전략
2.1. 에펠탑이란?
2.2. 경제적 의미와 가치
2.3. 경영 전략
2.3.1. 문화 마케팅
2.3.2. 사회적 흐름에의 적응
3. ESG 경영과 제로웨이스트의 개념
3.1. ESG 경영의 개념
3.2. 제로웨이스트의 개념
4. 제로웨이스트 운동의 실천
4.1. 제로웨이스트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
4.2. 기업의 실천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프랑스의 랜드마크인 에펠탑의 경영 전략과 최근 주목받고 있는 ESG 경영 및 제로웨이스트 운동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파리의 대표적인 랜드마크 에펠탑은 1889년 만국박람회를 기념하여 건설되었으며, 당시에는 부정적 평가를 받았으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매년 700여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며 약 970억 원의 매출을 창출하는 에펠탑의 성공적인 경영 전략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최근에는 기업의 환경, 사회, 지배구조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는 ESG 경영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관심사와도 맞물려 있다. 특히 환경 보호에 초점을 둔 제로웨이스트 운동이 MZ세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어, 해당 동향을 파악하고 기업의 실천 사례를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이 경제적 가치 창출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파리의 랜드마크, 에펠탑의 경영 전략
2.1. 에펠탑이란?
에펠탑이란 1889년, 파리 만국박람회를 기념하여 구스타프 에펠(Gustave Eiffel)에 의해 지어졌다. 에펠탑은 박람회의 출입문으로 사용되었지만 철제 건물이었기에 당시 사람들의 에펠탑에 대한 평가는 부정적이었다. 심지어 작가 기 드 모파상(Guy de Maupassant)역시 프랑스의 경치를 해친다고 에펠탑을 비판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에펠탑의 예술적 가치를 이해하게 되고 오늘 날의 명성을 얻게 되었다. 에펠탑은 총 높이 324m로 파리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며 프랑스 전체에서는 두번째로 높다. 매년 7백여만명의 관광객이 이 장소를 찾아오고 누적 방문객 수는 자그마치 2억 5천만명을 초과한다. 에펠탑의 소유자는 프랑스 정부가 아닌 파리 시이며, 운영은 SETE라는 회사가 시와 계약을 맺어 공식적으로 담당하고 있다.
2.2. 경제적 의미와 가치
에펠탑의 경제적 의미와 가치는 다음과 같다.
에펠탑은 매년 7백여만 명의 관광객이 찾는 대표적인 유료 관광지이다. 이를 통해 파리 시는 매년 약 97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에펠탑의 입장료는 일반 성인 기준 13.4유로이며, 평균적으로 11유로 정도로 볼 수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계산하면 약 7700만 유로, 즉 970억 원 정도의 연간 매출이 발생한다.
에펠탑의 운영을 위해 약 500명의 직원이 상주하며 관리하고 있으며, 이들의 임금 비용은 약 25억 원 수준이다. 또한 2014년에 진행된 최대규모의 보수 작업 비용도 402억 원이었다. 이처럼 관리 및 운영을 위한 비용이 발생하지만, 그 규모는 막대한 매출에 비해 크지 않은 편이다.
에펠탑은 단순히 입장료 수입을 창출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화나 드라마 등의 배경으로 활용되어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다. 이를 통해 Air France와 같은 프랑스 내 기업들의 수입 창출에도 기여한다. 또한 에펠탑 모형 제품 판매 등 부가적인 수익도 발생한다. 따라서 에펠탑은 파리 시와 프랑스 경제 전체에 거대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경영 전략
2.3.1. 문화 마케팅
에펠탑은 파리의 역사적 현장 속에 존재하였다. 모파상이 즐겨 찾던 음식점이 있었으며 1차 세계전쟁에서는 군사적 요충지로 역할하였고 설계자 구스타프 에펠의 사무실이 아직도 존재한다. 이러한 사회문화적 내용들은 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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