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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소개/연혁
1.1. 우정사업본부란?
1.2. 우체국 130년사
1.3. 우정사업본부의 마크/캐릭터
2. 주요 업무내용
2.1. 우편
2.2. 예금
2.3. 보험
3. 자금조달 방법과 경영지표 분석
3.1. 우체국의 자금 조달과 운용
3.2. 경영 분석
4. 기타관련 시사뉴스
5. 성공적인 취업팁
5.1. 전략 포인트
5.2. 취업 경쟁률
6. SWOT분석을 통한 전략 제시
6.1. 우체국 금융의 SWOT분석
6.2. 전체 발전 전략의 제시
7. 요약 및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소개/연혁
1.1. 우정사업본부란?
우정사업본부란 우편, 우체국예금, 우체국보험 등 우체국 서비스를 총괄하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속 기관이다. 우정사업은 1884년 우정총국 설립으로 시작된 한국우정의 130년 역사 속에서 우정사업본부는 끊임없는 변화와 혁신의 도전과제를 해결하면서 성장해 왔다. 우정사업은 전국 단일요금으로 보편적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적 성격과 자체 수익으로 비용을 충당하는 기업적 성격을 동시에 보유하고 있고 우편, 예금, 보험 3개 특별회계 예산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체 수입으로 급여 등에 지출하고 이익금이 발생 시 일반회계에 전출하는 등 국가재정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공익적 책무를 지고 있는 국가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저소득층 및 소외계층에 대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1.2. 우체국 130년사
① 암흑기(1910년-1945년): 일본 거주민의 편의를 위해 우편조직을 확대하였다. 초기에는 식민지 지배전략의 수단으로, 그 후에는 침략 전쟁의 자원과 자금조달을 위해 운영되었다.
② 재건기(1945년-1961년): 6.25전쟁으로 통신시설이 파괴되었으나, 1951년 광화문우체국의 창구업무가 다시 시작되었다.
③ 발전기(1961년-1972년): 대만, 필리핀, 태국과 함께 아시아 오세아니아 우편연합을 결성하여 국제 우편물의 효율적 교환을 추진하였다.
④ 도약기(1972년-1984년): 세계에서 15번째로 전국에 우편번호제도를 도입하였다.
⑤ 정보통신시대(1984년-현재): 우정 100년을 기념하여 세계우표전시회를 개최하고, IT 강국에 걸맞게 전자우편 도입 등 대국민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졌다. 이에 따라 우체국 수가 ('45년) 692국에서 ('18년) 3,476국으로 크게 증가하였다.
1.3. 우정사업본부의 마크/캐릭터
[우정사업본부의 마크/캐릭터]
우정사업본부의 CI는 옛날부터 우리 국민에게 길조로 알려져 우리의 생활 감정과 친숙한 제비를 상징한다. 우정제비는 고객과의 신뢰와 소통을 통해 신속하고 체계적인 서비스를 강화하는 우정사업본부의 비전을 상징한다. 힘차게 비상하는 제비날개는 대한민국 국민의 가슴에 희망과 행복을 전하는 우정사업본부의 역할을 상징한다. 미래로 전진하는 제비꼬리는 첨단IT기술과 고품질 서비스로 지속 성장하는 우정사업본부의 발전상을 상징한다.
우정사업 캐릭터 제제는 우체국을 상징하는 제비를 의인화하여 표현한 것으로, 밝은 모습으로 국민에게 희망과 행복을 전하는 우체국을 의미한다.
2. 주요 업무내용
2.1. 우편
우편은 전국 어디에서나 공평하게 적정한 우편요금으로 서신과 물품 등의 우편물을 접수배달하는 보편적 우편서비스이다. 국내통상(서신), 소포우편, 국제우편을 접수 배달하는 기본서비스와 이에 부가하거나 부수적으로 제공되는 부가서비스 및 수탁서비스로 구분된다. 기본요금은 통상우편 380원(25g), 등기소포 3,500원(1Kg), 우체국택배 5,000원(2Kg)이며, 부가서비스로는 등기, 보험, 증명취급, 전자우편, 모사전송 등이, 수탁서비스로는 알뜰폰, 수입인지, 온누리(문화)상품권 등이 있다.
통상우편서비스에는 일반통상우편물과 등기통상우편물이 있다. 일반통상우편물은 우체통, 우체국창구 등을 통하여 접수되는 기록취급하지 않는 우편물로 배달 시 수취인 우편함에 투함되며, 등기통상우편물은 접수 배달 등의 취급과정을 기록 관리하는 우편물로 배달 시 수취인의 서명을 받는다.
소포우편서비스에는 보통소포와 등기소포가 있다. 보통소포는 취급과정을 기록하지 않으며 우체국 창구에서만 접수되고, 등기소포는 창구소포 및 고객의 방문접수 요청에 의한 방문소포(우체국택배)가 있다.
국제우편서비스에는 국외로 발송하는 국제통상, 국제소포 및 국제특급(서류, 물품 등을 해외우정과의 특별협정 체결을 통해 빠르고 안전하게 배송하는 서비스)이 있으며 부가서비스로 등기취급과 보험취급(유가증권, 귀중품 등을 실제적 객관적 가치에 따라 보험취급하고 분실, 도난, 훼손 시 보험가액의 범위 내에서 실손해액을 배상하는 서비스)이 가능하다.
2.2. 예금
우체국 예금은 정부 기관인 우정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금융 서비스이다. 우체국 예금은 전국 어디에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으며, 다양한 예금 상품과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
우체국 예금 상품은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 거치식 예금, 적립식 예금 등 총 34종이 있다. 수시입출식 예금에는 보통예금, 저축예금, e-Postbank예금 등이 있으며, 거치식 예금에는 정기예금, 챔피언 정기예금, 실버 우대 정기예금 등이 있다. 적립식 예금에는 정기...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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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560&mediaCodeNo=257&OutLnkChk=Y (조승래 의원, ‘우체국금융 소비자보호 강화법’ 발의)
https://news.mt.co.kr/mtview.php?no=*************673510 (우체국금융 소비자 보호 강화… 조승래 법안 발의)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848704 (우체국 펀드 가입하면 선취판매수수료 면제”http://www.inews24.com/view/1338016 (우체국 제휴신용카드로 우체국쇼핑…10% 청구할인)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12/18/*************.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22일부터 상호금융·우체국·증권사도 오픈뱅킹 시작)
https://www.fnnews.com/news/2*************2440 (우체국예금, 해외PDF에 2억달러 투자한다)
http://www.labor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2076 (“우체국금융 민영화” 주장에 “서민금융 말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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