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평면도형 이동 수업의 개요
평면도형 이동 수업은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해 도형의 변화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학생들의 일상생활에서 많이 겪을 수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하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도형의 변화를 예상할 수 있도록 의도된 수업이다.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해 평행이동, 대칭이동, 회전이동과 같은 도형 변환의 기초 개념을 배우게 된다. 또한 에듀테크를 활용하여 기본도형뿐만 아니라 변형도형을 다양하게 탐색할 수 있는 확장된 수업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추론역량, 의사소통역량, 정보처리역량, 태도 및 실천역량을 기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수업의 목표와 성취 기준
평면도형의 이동 수업은 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밀고, 뒤집고, 돌려 그 변화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들은 구체물과 평면도형을 여러 방향으로 밀기, 뒤집기, 돌리기를 통해 도형의 이동에 따른 변화를 직접 경험하고 감각적으로 학습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평행이동, 대칭이동, 회전이동과 같은 기하 도형의 변환 개념을 기초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도형의 이동을 관찰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간 감각을 함양할 수 있다. 이 단원의 성취 기준은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의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통하여 그 변화를 이해한다'로, 학생들이 직접적이고 다양한 조작 활동을 통해 도형의 이동에 따른 변화를 감각적으로 학습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1.3. 수업 모형과 학습 자료
수학과 교수-학습계획안에 제시된 수업 모형은 원리탐구학습모형이다. 이 모형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학적 원리를 탐구하고 발견할 수 있도록 한다. 구체물이나 평면도형을 이용하여 직접 밀기, 뒤집기, 돌리기 활동을 하면서 도형의 변화를 관찰하고 이해하는 과정이 주된 학습 활동이 된다. 또한 에듀테크(스마트패드)를 활용하여 다양한 도형을 뒤집어보고 그 변화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여 학습 내용을 확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수학적 원리를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발견하며, 추론능력, 의사소통능력, 정보처리능력, 태도 및 실천능력 등의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다. 수업에 사용되는 구체물로는 준비물 10, 인형카드, 모눈종이 등이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도형을 조작하며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또한 PPT 자료를 활용하여 전시학습과 관련된 문제를 제시하고 동기를 유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주도적인 탐구 활동을 이끌어내고 있다.
1.4. 수업의 주안점과 기대 효과
본 차시 수업의 주안점은 학생들이 직접 평면도형을 다양한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