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적 판단에서 인지적 편향에 대하여 3가지 이상 설명하고, 인지적 편향과 관련된 사고에 대하여 기술한 후 어떤 인지적 편향에 해당하는지와 이에 대한 극복 방안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지적 편향
2.1. 인지적 편향의 개념
2.2. 인지적 편향의 유형
2.2.1. 사후가정적 사고
2.2.2. 착각 상관
2.2.3. 확증편향
2.2.4. 사후확신편향
2.2.5. 과잉확신
3. 인지적 편향의 사례 및 극복방안
3.1. 사례 1: 정치적 확증편향
3.2. 사례 2: 악플러의 확증편향
3.3. 인지적 편향 극복방안
3.3.1. 다양한 시각 수용
3.3.2. 다양한 경험 쌓기
3.3.3. 절대적 사고 지양
3.3.4. 자기성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로서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그들이 속한 사회 속에서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상호작용을 하며 살아간다. 이러한 인간의 행동과 심리를 연구하는 학문인 심리학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심리학이 우리 내면의 과정에 대한 질문에 답을 구하는 분야라면, 사회심리학은 올포트(Allport, 1985)에 따르면 심리학의 맥락 내에서 사람들의 생각, 느낌, 행동이 실제로 존재하거나 상상되거나 암시되는 다른 사람들의 존재에 의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인간 누구에게나 사회적 판단에 의해 인지적 편향이 일어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만의 인지적 편향에 빠져있지는 않은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며 다양한 관점을 수용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하여 인지적 편향에 대하여 설명하고, 관련된 사고 사례와 이의 극복 방안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2. 인지적 편향
2.1. 인지적 편향의 개념
인지적 편향이란 사회적 판단에서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게 만드는 사고방식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증거를 찾는 과정과 직관적 사고와 감정에 기초한 문제 해결에서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
2.2. 인지적 편향의 유형
2.2.1. 사후가정적 사고
사후가정적 사고(counterfactual thinking)란 사건을 경험한 후에 그 사건의 결과와 다른 대안적 행동이나 결과를 생각하는 것이다. '만일~했다면, ~했을 텐데' 같은 조건문 형태의 사고를 의미한다. 이러한 사후가정적 사고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는 상향적 사후가정 사고로 실제 상황보다 더 긍정적 결과를 상상하는 유형이다. 이러한 사고 후에는 아쉬움, 후회 등의 감정을 동반하며 후에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는 동기를 유발하게 된다. 둘째는 하향적 사후가정 사고로, 실제 상황보다 더 부정적 결과를 상상하는 유형이다. 현재 상황이 편안하고 안도감이 들 경우, 이는 현 상태를 유지하려는 동기와 관련되어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은 긍정적 사건보다 부정적 사건의 경험 후 이러한 사후가정적 사고를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2.2. 착각 상관
착각 상관이란 아무런 관계가 없는 사건들이 서로 관련이 있다고 잘못 지각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두 사건 간에 실제로는 아무런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개인이 그 두 사건 사이에 관계가 있다고 잘못 믿게 되는 것이다.
착각 상관이 발생하는 이유는 첫째, 두 사건 사이에 관련이 있기를 바라는 개인의 사전 기대 때문이다. 사람들은 세상이 합리적으로 작동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아...
참고 자료
한국사이버평생교육원 사회심리학 교안
우리 모두는 인지적 구두쇠다(정계섭), 좋은땅
네이버 블로그 https://blog.naver.com/dpwlsdl1006/223101103753
홍성열, 『사회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8
DAVID G. MYERS, 『심리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08
김윤옥, 『우리가 알아야 할 50가지 인지편향』, 헬스케어뉴스, 2022
http://www.hcnews.or.kr/news/11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