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수퍼비전 사례보고서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놀이치료수퍼비전 사례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본사항
1.1. 실습생 프로파일
1.2. 실습 계획서
1.3. 실습기관평가서

2. 학생실습사항
2.1. 실습생출근부
2.2. 기관분석보고서
2.3. 실습일지

3. 기관사항
3.1. 실습계약서
3.2. 중간평가서
3.3. 종결평가서
3.4. 실습기관설립허가증

4. 기타 과제물 및 교육자료
4.1. 프로그램 계획서
4.2. 프로그램 평가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본사항
1.1. 실습생 프로파일

본인은 여성이며, 1995년에 태어났다. 00대학교 00복지전공에 재학 중이다. 현재 주소지는 경기도이고, 연락처는 이메일 주소와 전화번호를 활용하고 있다.

전공 이수 과목을 살펴보면, 사회복지 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법제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노인복지론,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사회복지현장실습 과목을 이수했으며, 현재 취업, 실습, 봉사 경력을 보유하고 있다.

사회복지를 전공하게 된 이유는 사회복지사로서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을 위해 노력하고 싶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 현장에서 전문가로 활동하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되고자 한다.

실습기관을 선택한 이유는 비록 규모가 작지만 클라이언트와 밀접하게 소통할 수 있고, 사회복지사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또한 향후 지역아동센터 운영에 관심이 있어서 이 기관을 선택하였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스스로 평가하고, 사회복지사의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는지 파악하고자 한다. 아울러 지역 아동센터의 운영 전반에 대해 배우고자 한다.

실습을 마친 후 목표 달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는 기준은 첫째,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복지에 관한 이해도가 높아지는 것이며, 둘째, 수퍼바이저의 지도에 순응하고 그에 따른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다.

사회복지 지식 및 기술 측면에서 볼 때, 강점은 낯선 현장에 대한 적응능력이 빠르다는 것이며, 약점은 경험이 전무하고 이론과 실무를 연계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개인적인 특성 측면에서 강점은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도가 높은 것이며, 약점은 꼼꼼함으로 인해 느린 편이라는 점이다.

여가 생활로는 여행, 운동, 정리정돈 등을 즐기고 있다.

실습기관, 실습지도자 및 실습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은 열심히 배우고자 하는 자세를 갖추고 있으므로 지도와 격려를 부탁드린다.


1.2. 실습 계획서

실습을 통해 이론으로 배운 것을 현장에서 느끼고 경험하면서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갖추고자 한다. 아동복지기관의 업무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배우고 싶고, 함께 생활하면서 아동들의 다양한 성격, 심리, 성향 등에 따라 어떻게 지도하는 되는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경험하고 배우고 싶다.

실습지도자의 지도를 잘 따르며, 슈퍼비전을 잘 이해하고 현장에서의 노하우를 전달받아서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사로 발전하는데 디딤돌이 되도록 하겠다.

소규모의 기관이지만 클라이언트와 가깝게 소통하며 사회복지사로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추후 지역아동센터 운영에도 관심이 있어서 기관을 선택하였다.

이론과 실습경험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 전문적인 자질을 점검하고, 확신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1.3. 실습기관평가서

실습생을 1인당 적절하게 배정하여 실습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였다. 실습생들이 지역아동센터의 실제 운영과 일상적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과 실습 기회를 제공하였다. 실습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어 있어 실습생들이 학습과 활동을 편안하게 수행할 수 있었다. 실습 지도자들은 실습생들을 인내심 있게 지도하고 격려하여 실습생들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다. 기관에서는 실습생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실습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였다. 전반적으로 실습 기관의 지원과 관심, 실습 내용과 환경이 우수하여 만족스러운 실습이 이루어졌다.


2. 학생실습사항
2.1. 실습생출근부

실습생은 매일 13시 00분부터 19시 30분까지 실습에 참여하였다. 실습생은 정해진 시간을 준수하여 매일 출근하였고, 실습지도자의 확인하에 출근부를 작성하였다. 실습생은 지각, 조퇴, 결근 없이 실습기...


참고 자료

청소년복지지원법 제29조
청소년복지지원법 제14조
서대문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http://www.sdm7979.or.kr/info/org.php)
이은경 외(2015).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발전방안 연구. 여성가족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