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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 훈련, 그리고 안전교육
1.1. 교육과 훈련의 개념 및 차이
교육은 각 나라별, 관점별로 다양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해당 의미 중에서 공동적인 내용은 배우고 익힐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를 외부로부터 어린이에게 전수하고 전달한다는 뜻이며, 다른 하나는 어린이의 내부에 있는 소질, 잠재력을 밖으로 이끌어내어 계발하도록 도와준다는 뜻이다. 따라서 교육이란 피교육자의 잠재 가능성을 계발시켜 이상적 인간으로 만드는 의도적인 작용이라고 할 수 있다.
훈련은 주로 특정한 직종에서 업무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말한다. 제한된 기술의 연마, 부분적, 기계적이고 반복적 연습이 강조된다. 교육은 가치지향적인 반면, 훈련은 가치 중립적이다. 교육은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신념체계의 변화, 지식과 신념의 형성과 관련이 있으며, 훈련은 인간특성의 일부분에 관심을 둔다. 훈련을 교육으로 볼 수 없는 중요한 이유는 훈련을 통해 지식과 이해를 보장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1.2. 안전교육에 있어 교육과 훈련의 균형
안전교육에 있어 교육과 훈련의 균형이 중요하다는 것은 매우 타당한 지적이다. 교육과 훈련은 각자의 특성과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이를 균형 있게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첫째, 안전교육에 있어서 교육과 훈련은 상호보완적인 관계에 있다. 안전에 대한 지식과 신념을 함양하는 교육과,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훈련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야 한다. 교육을 통해 안전의식과 태도가 형성되고, 훈련을 통해 이를 행동으로 실천하는 능력이 향상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안전교육에 있어서 교육과 훈련의 적절한 균형이 중요하다. 교육에만 치우칠 경우 실천력 부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훈련에만 치중할 경우 안전의식 부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