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례개념화 방법 및 적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례개념화
1.1. 사례개념화의 정의와 필요성
1.2.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
1.3. 사례개념화 자료 수집 방법
1.4. 사례개념화의 원리
2. 상담목표 설정
2.1. 상담목표 설정의 필요성과 의미
2.2. 상담목표의 구분
2.3. 상담목표 설정 요령
2.4. 비자발적인 내담자와의 상담목표 설정
3. 상담목표와 전략의 수립
3.1. 상담목표 수립의 절차
3.2. 단기목표와 장기목표 수립
3.3. 상담목표와 상담 전략의 관계
4. 사례개념화와 상담목표 기록
4.1. 사례개념화 내용 기술
4.2. 상담목표와 전략의 기록
4.3. 기록의 필요성과 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례개념화
1.1. 사례개념화의 정의와 필요성
사례개념화(case formulation)란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 능력, 문제 및 증상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고, 상담 방향 및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다. 내담자로부터 얻은 표면적 정보를 통합하여 내담자 문제의 본질(nature)과 원인에 대한 가설을 세우는 과정이다.
사례개념화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례개념화 없이 상담을 진행하는 것은 나침반 없이 항해하는 것과 같다. 둘째, 사례개념화의 목적은 상담자의 가설을 입증하는 것이 아니라 내담자 문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제해결을 돕는 것에 있다. 셋째, 사례개념화를 통해 개입 전략, 개입 시기 등을 선택할 수 있으며, 내담자의 행동을 예측하여 상담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비협조적인 내담자의 태도를 다루며, 상담 외적인 문제들(비용, 시간 등)에 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넷째, 사례개념화는 핵심 문제와 가장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문제들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준다. 결과적으로 사례개념화는 치료적 변화를 촉진하는데 필수적이다.
1.2.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이다. 사례개념화란 내담자의 심리적 특성, 능력, 문제 및 증상의 원인에 대한 가설을 수립하고 상담 방향 및 방법을 설정하는 것이다. 사례개념화를 위해 필요한 주요 정보는 첫 면접에서 얻을 수 있도록 하며, 심리검사를 활용하면 한 번에 대량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정보 영역, 즉 인지기능, 사고 및 현실기능, 정서기능, 자기상, 대인지각 등에 대한 정보 수집 및 평가가 필요하다. 인지기능 평가는 어휘력, 이해력, 언어표현력, 주의집중력 등을 파악하며, 사고 및 현실기능 평가는 현실검증력을 평가한다. 정서기능 평가는 지배적 정서와 정서 표현 방식을 파악하며, 자기상 평가는 내담자가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태도를 확인한다. 대인지각 평가는 내담자가 타인을 바라보는 방식과 태도를 파악한다. 이처럼 사례개념화의 구성 요소는 내담자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1.3. 사례개념화 자료 수집 방법
사례개념화 자료 수집 방법은 다음과 같다. 문서를 통한 자료 수집에서는 접수 기록지 자료와 심리평가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면담을 통한 자료 수집에서는 첫 면담 시 내담자로부터 도움을 받고 싶은 문제와 유형, 문제 시작 시점 및 심해진 시점, 문제에 영향을 준 요인, 문제를 다시 촉발시킨 사건, 문제를 지속시키는 요인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내담자의 용모, 옷차림, 말투와 속도, 눈 마주침, 상담자에 대한 태도 등의 행동 관찰을 통해 내담자의 심리상태와 자기관리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문서와 면담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사례개념화에 활용할 수 있다.
1.4. 사례개념화의 원리
사례개념화는 상담자가 지향하는 심리상담 이론 접근에 따라 달리 수립된다. 상담자가 지향하는 이론 접근에 따라 내담자의 핵심 문제와 치료 방향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인지행동치료적 접근을 지향하는 상담자라면 내담자의 핵심 문제를 자동적 사고를 유발하는 역기능적 핵심 신념으로 설정하고, 이에 도전하여 기능적 핵심 신념으로 변화시키는 방식으로 치료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인간중심상담 접근을 지향하는 상담자라면 내담자의 핵심 문제를 내담자의 자기실현 ...
참고 자료
상담면접의 기초/ 이장호 저/ 중앙적성출판사 1991,
상담면접의 기초/ 김환, 이장호 공저/ 학지사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정남운, 조성호 공저/ 학지사 2005
상담면접의 기초/ 이장호 저/ 중앙적성출판사 1991,
상담면접의 기초/ 김환, 이장호 공저/ 학지사 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 학지사 2005
상담연습교본/ 이장호, 금명자 저/ 법문사 2014
상담심리학/ 강진령 저/ 학지사 2020,
심리학개론/ 박세영, 권혁철, 박창호, 강혜자, 이영순 공저/ 사회평론아카데미 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