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기 애착형성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애착 유형 4가지에 대해서 논해보고, 양육자와 교사가 아동과의 긍정적 애착형성을 위한 어떤 노력과 역할이 필요할지 자유롭게 이야기해보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애착 유형 4가지에 대한 논의
2.1. 안전애착(Secure attachment)
2.2. 불안정-회피형 애착(Insecure-avoidant attachment)
2.3. 불안정-양가형 애착(Insecure-ambivalent attachment)
2.4. 혼란형 애착(Disorganized attachment)
3. 양육자와 교사의 긍정적 애착형성을 위한 노력
3.1. 따뜻하고 친밀한 상호작용
3.2. 아동의 욕구에 민감한 반응
3.3. 부모와 같은 역할 담당
3.4. 긍정적인 미소와 태도
3.5. 일관된 모습 보여주기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아동기 애착형성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생애 초기에 형성된 애착은 아동의 성장 과정을 통해 특정 대상을 포함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아동 시기의 애착이 전 생애를 걸쳐 지속해서 관계하는 특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보울비(Bowlby)의 애착 이론에 따르면, 애착 발달은 사회적 학습에 의해 촉진되기는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생존 유지 및 보호를 위한 본능적 반응의 결과로 이미 계획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즉, 애착 행동은 인간의 선천적 반응인 울음, 빨기, 미소, 따라다니기, 매달리기 등과 같은 초기의 사회적 신호체계를 모체로 하고, 어머니도 영아를 마주 보고, 안거나 영아와 접촉하는 모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애착이 발달한다고 볼 수 있다. 이에 양육자와 교사는 영아에게 계속된 관심과 사랑을 보여야 할 것이다. 결국 아동기 애착형성은 아동의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므로, 애착 유형 4가지를 논의하고 양육자와 교사가 아동과의 긍정적 애착형성을 위해 어떤 노력과 역할이 필요한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애착 유형 4가지에 대한 논의
2.1. 안전애착(Secure attachment)
안전하게 애착된 아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다 엄마가 함께 있던 방을 떠났을 때 놀라는 반응을 보이고 놀이와 탐색행동을 중단한 채 엄마를 찾다가, 엄마가 다시 돌아오면 쉽게 진정이 되고 놀이로 돌아간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감, 호기심, 즐거움을 가지고 환경을 탐색하며 놀이를 할 수 있으며, 분리에 대해 적절한 반응으로 자신의 고통을 표현할 수 있고, 또한 쉽게 진정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엄마와의 안전한 관계에 대한 내부 작동모델을 가지고 있는 아동들이 보이는 반응이다. 통계적으로 영아의 절반 정도가 이러한 방식으로 반응한다.
2.2. 불안정-회피형 애착(Insecure-avoidant attachment)
불안정-회피형 아동은 대략 4분의 1 정도를 차지한다. 이들은 엄마와의 친밀한 접촉을 피하고 엄마가 방을 떠났을 때 놀라거나 울지 않았다. 엄마가 돌아왔을 때도 적극적으로 엄마와의 접촉을 회피하였으며 낯선 상황 절차가 진행되는 동안에 사람보다는 무생물적인 대상에 더 많은 ...
참고 자료
신명희. (2024) 발달심리학. 학지사.
김신희. (2015). 애착유형에 따른 또래문제해결력의 차이 연구.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애착이론 Basic (애착이론에 대한 개념, 구조, 그리고 측정), 저자 유중근, 출판 MCInstitute, 2018.08.27.
박지영, ""아동기 애착이 형성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 아동학논집, 제12권, 2018.
김영미, ""교사의 역할이 아동의 애착유형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논문집, 제25권, 2019.
이승민, ""애착이론을 통한 아동행동 이해"", 발달심리학연구, 제20권,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