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린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유치원 평가
2.2. 필요성 및 목적
2.3.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
2.4. 어린이집과 유치원 평가제의 비교
2.5.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의 중요성과 질적 평가 기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기관은 유아가 보다 넓은 세계로의 탐색을 시작하는 곳이며 하루의 많은 부분을 보내게 되는 최초의 공식적인 환경이다. 따라서 유아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해서는 질 높은 유아교육환경을 제공해주어야 한다.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이 많은 발전을 해 왔음에도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적인 장치는 미흡한 실정이며, 믿고 맡길 기관이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저출산 현상과 맞물려서 과잉공급 되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지속가능성 문제, 교육 및 보육확대 정책에 따른 정부의 재정부담 가중문제, 교육 및 보육서비스의 질 향상 등 당면한 문제가 많지만, 일거에 해소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교육 및 보육정책 확대에 따른 정부의 재정위기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질이 낮은 시설을 견제할 수 있는 장치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본론
2.1. 유치원 평가
유치원 평가는 체계적 관리와 학부모에게 객관적인 유치원 정보 제공을 위해 전국 유치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평가이다. 유치원은 설립인가제와 시·도교육청별 장학지도를 통해 일정 수준의 질 관리 및 유지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법 규정이 적용되어 기본적인 운영원칙을 가지고 있기에 이미 인증 절차를 거쳤다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 진단 및 정보 수집,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것으로, 유치원과 교사의 질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유아교육기관의 운영자들은 자신의 기관이 학부모 또는 지역사회에서 어떤 평판을 받고 있는지에 커다란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위해 효과적인 홍보활동이 필요하다. 홍보활동의 목적은 단순한 원아모집뿐만 아니라 가정과의 원활한 관계 형성, 지역사회와의 화합분위기 조성을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유아교육기관의 홍보방법은 신문, 라디오, TV, 잡지 등의 대중매체 활용과 현수막, 포스터, 우편물, 반상회지, 안내책자 등의 인쇄물 게시·배포 방식을 활용하고 있다.
2.2. 필요성 및 목적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을 진단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유아교육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안 및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유치원 평가와 어린이집 평가인증제의 필요성...
참고 자료
시사일본어사, 어린이날, https://blog.naver.com/japansisa/220970001925 (접속일: 2021. 05. 23)
나무위키, 히나마츠리, https://namu.wiki/w/%ED%9E%88%EB%82%98%EB%A7%88%EC%B8%A0%EB%A6%AC, (접속일: 2021. 05. 23)
이영애, 신은수(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영자 외(2013)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
이인원 외(201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양서원
서정현(2012) 유아교육기관의 운영관리, 태영출판사
심성경 외(2011)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예지각 편집부(2010)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예지각
최혜순 외 공저(2015)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동문사
최일선 외 공저(2014)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이기숙 외 공저(2012) 유아교육기관평가, 창지사
교육인적자원부(2007a) 유치원 시범평가 계획, 교육인적자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