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인성과 매너의 중요성
개인의 가치관과 품성은 직업인으로서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인성은 개인의 행동과 태도에 지속적으로 반영되며,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대학은 단순한 지식 습득의 장이 아닌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예절과 매너를 비롯한 바람직한 인성 함양이 중요하다. 대학생 시절에 형성된 인성은 향후 전문직에서의 직업윤리와 긍정적인 대인관계로 이어질 수 있다. 따라서 대학생들은 올바른 인성과 매너를 갖추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이는 단순한 예의범절의 차원을 넘어서 개인의 품격과 성품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1.2. 인성 덕목과 인성교육
인성 덕목은 공정성, 도덕성, 리더십, 배려와 존중, 신뢰성, 자신감, 책임감 등으로 구성된다. 이러한 덕목은 개인의 인격적 특성과 역량을 의미하며, 인성교육은 이러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성교육은 마음의 발달을 위한 정서교육,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더불어 살기 위한 도덕교육의 개념을 포함한다. 인성교육의 필요성은 심각한 사회적 병리현상에 대한 대처와 예방, 약화된 개인적 역량 강화, 타인에 대한 이해와 배려 증진, 다문화 수용성 제고, 사회적 신뢰 형성 등 다양하다. 인성교육은 인간 실존의 문제를 다루며, 현재와 미래 상황을 고려하여 유동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 속 인간의 모습을 바탕으로 하며, 남성과 여성의 경험을 모두 포괄해야 한다. 인성교육은 궁극적으로 관계성, 도덕적 통합성, 전일성, 영성, 생명성, 창의성, 민주시민성과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대학의 인성교육은 학생들의 주체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기본생활습관 개선과 참여중심 교육 등이 필요하다.
1.3. 자기탐색과 자기이해의 의미
자기탐색은 자신의 현재 상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파악하는 과정이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존재의 본질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을 신념적으로 확보하는 것이 자기이해이다. 자기이해는 단순히 자신을 아는 것을 넘어 자신의 행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아는 것을 의미한다.
자기분석은 자신의 당면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합한 원리와 이론을 적용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자신이 가진 관심, 흥미, 적성 등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함이며, 이를 통해 적합한 진로 결정 및 준비가 가능하다.
성격은 시간과 상황에 관계없이 나타나는 행동의 일관성과 독특성을 의미한다. 성격 형성에는 유전적 요인, 생리적 요인, 환경적 요인 등이 영향을 미친다. 프로이드의 성격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MBTI와 에니어그램 등이 대표적인 성격 이론이다.
자기수용은 자신을 있는 그대로 경험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며, 자기개방은 자신을 솔직하게 나타내어 보이는 것이다. 자기소개는 2인 이상의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첫 만남의 활동으로, 짧은 시간에 자신을 알리는 의사소통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자기탐색의 방법으로는 자아에 대한 질문하기, 성격요인 분석하기, SWOT 분석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할 수 있다.
2. 본론
2.1. 예절과 매너의 기본요소
용모와 복장
용모와 복장은 신뢰감을 주는 중요한 요소이다. 깨끗하고 단정한 복장은 상대방에게 좋은 첫인상을 줄 수 있다. 청결함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적인 매너이며, 단정한 용모와 복장을 갖추는 것이 대화를 나누기 전 인상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표정과 태도 또한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밝은 표정은 상대방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으며, 상대방이 자신을 존중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게 한다. 태도와 자세 또한 인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데, 팔짱을 끼거나 다리를 꼬는 등의 방어적인 자세는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대화 중 휴대폰을 만지작거리는 등의 행동은 비매너적이다.
올바른 인사 또한 기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