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홉스테드 문화차원과 국제경영 필요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제경영과 국제경영 공부의 필요성
2. 홉스테드 문화차원과 할 모형
3. 국제경영 활동에서의 문화차이 사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제경영과 국제경영 공부의 필요성
기업은 글로벌화를 통해 판매확대, 자원의 획득, 위험의 경감과 같은 가치를 창출한다. 이러한 세 가지 목표를 기준으로 국제경영에 대한 여부, 장소, 방법에 대한 판단이 이뤄진다. 판매확대의 경우 전 세계 국가를 대상으로 잠재 소비자의 증가를 통해 알 수 있고 매출 증대는 국제시장에서 확대를 유도하는 주요 동인이 된다. 자원의 획득은 비용 절감의 자원을 뜻하며 차별화 우위의 목적을 둔다. 위험경감의 이유는 경기순환이 다른 국가에서 기업 활동을 해 매출 및 이익 변동폭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기업이 방어를 위한 국제경영을 통해 자신에게 피해가 갈 수 있는 해외시장에서 경쟁자가 경쟁력을 지니는 것을 저해할 목적을 지닌다. 따라서 국제경영 공부가 필요한 까닭도 세계의 글로벌화로 인해 기업들이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고 각국의 문화적 요소가 기업의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며, 경영 특성상 사람이 필요한 인재 채용과 제품 및 서비스의 조달과 판매, 소유와 규제로 인해 인적자원 관리와 마케팅, 운송, 조달, 규제 기관대처, 재운확보 등이 문화적 차이의 영향을 받아 국제경영 공부가 필요하게 된다. 한 나라의 가치체계 및 규범은 그 국가에서 기업 활동을 하는데 드는 비용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한 나라에서의 기업 활동비용이 그 문화권에서 활동하는 기업의 글로벌 시장 경쟁우위 ...
참고 자료
세계시장은 하나, 세계공장은 필수 어렵다고 회귀말고 ‘리스크’를 뚫어라, 류주한교수, 한양대국제학부, 동아비지니스리뷰 222호, 2017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8059/ac/magazine
중소기업인의 국제경영감각 필요성, 이명호교수, 한국외국어대 경영학부, 중소기업뉴스, 20070221 http://www.kbiz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093
류앤컴퍼니>공지사항>홉스테드의 5가지 문화차원
http://ryun.co.kr/bbs/board.php?bo_table=notice&wr_id=5
한국사회의 문화적 특성에 관한 연구:문화합의이론을 통한 범주의 발견, 유민봉, 심형인,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2013
Robert J. House; 외. (2004년 4월 29일). Culture, leadership, and organizations: the GLOBE study of 62 societies 1판. SAGE Publications. ISBN 978-0-7619-2401-2.
국제경영 (강태구) 강태구 저 | 박영사 | 2002.08.10
국제경영 김주현, 최창범 외 2명 저 | 북넷 | 2019.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