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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학교의 사회화 역할
1.1. 사회화의 개념 및 중요성
사회화는 한 개인이 사회의 구성원이 되어 가는 과정으로,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내면화하여 사회적 행동을 익히는 과정이다. 사회화는 개인이 태어나서 성장하면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개인은 사회의 일원으로 자리잡게 된다.
사회화의 개념은 크게 두 가지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개인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자신의 역할과 지위를 인식하고 수행하게 되는 과정이다. 둘째, 개인이 사회의 가치관, 신념, 규범 등을 내면화하여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행동하게 되는 과정이다. 이처럼 사회화는 개인이 사회에 적응하고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해 나가는 데 있어 필수적인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사회화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인의 사회적 행동을 형성하고 발달시킨다. 사회화를 통해 개인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양식을 익히고 내면화할 수 있다. 둘째,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기여한다. 사회화 과정에서 개인은 자신의 정체성을 인식하고 발달시킬 수 있다. 셋째, 사회 체계의 안정성 및 통합성 유지에 기여한다. 개인이 사회화를 통해 내재화한 가치관과 규범은 사회 구성원들 간의 상호작용과 공동체 의식 형성에 도움을 준다. 넷째, 사회변화에 대한 적응력 향상에 기여한다. 사회화 과정에서 개인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화는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필수적인 과정이며, 개인의 성장과 사회 체계의 유지 및 발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볼 수 있다.
1.2. 사회통합과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 관점의 구분
사회통합의 관점은 학교의 교육이 사회에 대한 최소한의 규범과 질서를 갖추어 개인을 사회의 온전한 구성원으로 육성하는 과정이라고 본다. 반면 지배 이데올로기 습득 과정의 관점은 학교 교육이 지배계층의 의도에 따라 피지배계층을 길러내는 수단으로 작용한다고 본다"
전자는 학교 교육이 궁극적으로 사회통합을 목표로 한다고 보는 입장이며, 후자는 학교 교육이 실제로는 지배계층의 이익을 위해 작용한다고 보는 입장이다. 전자가 긍정적이고 기능적인 역할을 강조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