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을 하나 고르십시오(예. ‘-(으)니까’, ‘에서’, ‘-(으)ㅂ시다’, ‘반말’, ‘피동 표현’...). 2) 그 문법을 적용할 교수법을 2주 2차시에 공부한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하나 고르십시오(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 구두식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3) 그 문법 항목을 그 교수법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 문법과 교수법을 적용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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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을 하나 고르십시오(예. ‘-(으)니까’, ‘에서’, ‘-(으)ㅂ시다’, ‘반말’, ‘피동 표현’...). 2) 그 문법을 적용할 교수법을 2주 2차시에 공부한 외국어 교수법 중에서 하나 고르십시오(문법 번역식 교수법, 직접식 교수법, 청각 구두식 교수법, 자연적 접근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3) 그 문법 항목을 그 교수법을 적용하여 가르치고 싶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4) 그 문법과 교수법을 적용할 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
1.1. '반말' 에 대한 문법
1.2. 의사소통식 교수법
1.3. '반말'문법에 의사소통식 교수법을 사용한 이유
1.4. 참고자료

2. 상대높임법에 대한 문법
2.1. 가르칠 문법 항목: 상대높임법
2.2. 적용할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2.3. 상대높임법을 의사소통식 교수법으로 가르치고 싶은 이유
2.4. 문법과 교수법 적용 시 고려사항

3. (으)ㅂ시다 문법의 의사소통식 교수법 적용
3.1. 가르칠 문법 항목: (으)ㅂ시다
3.2. 적용할 교수법: 의사소통식 교수법
3.3. (으)ㅂ시다 문법을 의사소통식 교수법으로 가르치고 싶은 이유
3.4. 문법과 교수법 적용 시 고려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신이 한국어 교사가 되어 가르칠 문법 항목
1.1. '반말' 에 대한 문법

한국어에서 '반말'은 형식 문법과 구별되는 뚜렷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동사 어미에서 비공식 연설에서는 일반 동사 어미를 사용한다. 현재 시제에서는 동사 어간 바로 뒤에 '-아/어' 또는 '-지'와 같은 적절한 어미가 온다. 둘째, 비격식적인 문장은 캐주얼한 문장 어미로 끝난다. 일반적인 문장 어미에는 '-어/아', '-야', '-니'가 있다. 셋째, 비공식적인 말에는 친숙함이나 강조감을 더하기 위해 '-야', '-이야', '-이' 같은 접미사를 포함할 수 있다. 넷째, 비격식적인 질문은 더 간단한 문장 구조를 사용할 수 있으며 공식적인 질문에서 발견되는 특정 정중한 요소를 생략할 수 있다. 다섯째, 비공식 연설에는 축약형과 단순화형이 포함되어 문장을 더욱 간결하게 만든다. 여섯째, 비격식적인 표현에서는 명령형이 추가적인 공손한 요소 없이 직접적으로 표현된다. 일곱째, 비공식 문법에서는 자신을 언급하거나 다른 사람을 지칭할 때 더 친밀한 대명사를 사용한다. 여덟째, 격식 없는 화법은 그래서(그래서)나 어쩌겠어요(근데) 같은 접속사를 더 편안하게 사용한다. 한국어 교육에서 이러한 비공식 문법을 가르칠 때 학습자가 상황에 맞게 비공식 표현을 연습할 수 있도록 실용적이고 상호 작용적인 활동을 통합하는 것이 중요하다.


1.2. 의사소통식 교수법

의사소통 언어 교육(Communicative Language Teaching, CLT) 방법은 의사소통을 언어 학습의 수단이자 목표로 강조하는 언어 교육 접근 방식이다. 이 방법은 언어의 주요 기능이 실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라는 생각에 기반을 두고 있다. CLT는 학생들의 실제 상황에서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을 반드시 개발하지 않고 문법 규칙과 어휘 목록에만 중점을 두는 전통적인 언어 교육 방법에 대한 대응으로 등장했다.

의사소통 언어 교육의 주요 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의사소통이 목표이다. CLT의 주요 목표는 실제 상황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학생들의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다. 둘째, 실제 언어 사용을 강조한다. CLT는 실제 의사소통을 반영하는 실제 자료와 맥락의 사용을 강조한다. 셋째, 작업 기반 학습을 중시한다. 학습은 학생들이 특정 목적을 위해 언어를 사용하도록 요구하는 과제나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넷째, 학생 중심 접근 방식을 취한다. CLT에서 교사의 역할은 권위자가 아닌 촉진자의 역할이며,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권장된다. 다섯째, 상황에 맞는 언어를 가르치는데, 문법과 어휘는 고립된 규칙이 아닌 의사소통 활동의 맥락에서 가르쳐진다. 여섯째, 짝과 그룹 활동을 통한 협업 학습이 CLT의 핵심 구성 요소이다. 일곱째, 유창성에 중점을 둔다. 학생들은 실수를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유창함이 더 큰 정확성을 가져올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도록 권장된다. 여덟째, 문화적 인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CLT는 종종 학생들이 언어가 사용되는 문화적 맥락을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문화적 요소를 통합한다. 마지막으로,...


참고 자료

나의 한국어 바로 쓰기 노트 / 남영신 / 2023
블로그 의사소통식 교수법 참조
https://blog.naver.com/haminee0691/222579884825
한소범. 국민 세 명 중 한 명 “한글 띄어쓰기 어렵다”. 한국일보. (2020.10.09.). https://www.hankookilbo.com/News/Read/A2020100911200001181?did=NA
강수. (2018). 중국의 초급 한국어 교재의 상대높임법 연구. 한국언어문화, 66(0), 5-29.
김성희. 2007. 『한국어 교수법과 국어 교수ㆍ학습 방법의 통섭적 관계 - 의사소통식 접근법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화학》, 제4권 제2호, 1~2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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