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국어 교육의 필요성
국어 교육의 필요성이다. 국어는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의미를 부여하는 음성, 의미, 구조의 체계이다. 국어는 사고의 도구로서의 기능을 한다. 국어는 개인과 사회의 통로로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며 파괴할 수 있다. 국어는 지식을 저장하고 전달하는 수단이다. 따라서 국어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범교과적인 능력 습득, 실용성, 문화 계승·창달, 분석 능력 향상 등을 위해 필요하다.
1.2. 국어과 교육의 개념과 성격
국어과 교육은 언어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소통 맥락에서 교육적 행위가 일어나는 경우이다. 학습자가 평소에 경험하는 문식 환경에 따라 교실 내의 교과 활동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다. 국어는 우리를 둘러싼 세계에 의미를 부여하는 음성, 의미, 구조의 체계이다. 국어는 체계적 구조를 지니며, 기호로서 작용하며, 문학의 재료가 된다. 국어는 사고의 도구이자 인간관계 형성과 유지, 세계에 대한 의미 부여의 수단이다. 또한 국어는 사회적 힘을 발휘하며, 사회 조직의 수단이자 지식 전달의 통로이다.
국어과는 개인의 성장, 범교과적 능력 함양, 실용성, 문화 계승·창달, 문화 분석 능력 향상 등을 목적으로 한다. 국어과 교육의 특수성은 언어 자체가 목표이면서도 수단이 된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목표와 내용의 구별이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국어과 특수성을 이해하고,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국어과의 내용은 지식, 과정, 경험, 기능, 가치, 전략으로 구성된다. 지식은 개념과 명제 형태의 국어 활동 지식이고, 과정은 교수·학습 상황과 절차이다. 경험은 언어 경험의 유형이며, 기능은 국어 능력의 하위 기능이다. 가치는 국어문화에 관한 태도 및 가치관이고, 전략은 언어 수행과 관련한 상위인지적 전략이다. 국어과 교육이 소통 교과, 사고 교과, 가치관 교과라는 성격을 지니는 이유는 이와 같은 내용 체계에서 기인한다.
국어과 교육은 소통을 위한 능력 향상, 사고력 함양, 가치 함양을 목적으로 하는 교과이다. 최근에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학습자뿐만 아니라 제2언어 학습자까지 포함하는 등 대상 학습자가 확대되어 왔다. 또한 문식성의 개념도 확장되어 복합 문식성, 매체 문식성 등을 포함하게 되었다. 이는 국어과 교육이 실생활 및 사회생활 전반에 걸친 소양 교육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1.3.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징
국어과 교육과정은 전통적으로 '단위 과정에서 이수해야 할 교과(내용)의 목록'이었다. 그러나 오늘날 국어과 교육과정은 '어떤 하나의 고정화된 실체가 아니라 교육 목적의 달성과 관련된 일체의 계획과 실천이며,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하나의 현상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 교육의 체제를 관리하고, 국어 수업을 위한 기준을 제시하며, 국어 교육의 내용과 방법, 평가에 대한 기준을 제공한다. 또한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 교사가 국어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교육과정 체제에 따라 국어과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 체제와 지방분권적 체제로 나뉜다. 중앙집권적 체제에서 국가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며 지역과 학교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반면, 지방분권적 체제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발, 운영, 평가 모두가 지역이나 학교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그 장단점을 고려하여 우리나라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중앙집권적 체제와 지방분권적 체제가 절충된 형태를 취하고 있다.
국가 수준, 지역 수준, 학교 수준, 교수 학습 수준에 따라 국어과 교육과정이 구현되며, 각 수준에서 국어과 교육과정의 역할과 특징이 다르다. 국가 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에 관한 전국 공통의 일반 기준을 제공하며, 지역 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을 지역 실정에 맞게 재구성한 것이다. 학교 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교와 학생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구체화하고, 교수 학습 수준의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과서와 실제 수업에서 교육과정이 실현되는 양상을 의미한다.
국어과 교사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설계자, 실천자,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국어과 교사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의 교실 상황에 맞게 교육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이를 실제 수업에 적용하고 평가하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2. 국어과 교육과정
2.1.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
국어과 교육과정의 개념은 전통적으로 '단위 과정에서 이수해야 할 교과(내용)의 목록'이었으나, 오늘날 '어떤 하나의 고정화된 실체가 아니라 교육 목적의 달성과 관련된 일체의 계획과 실천이며,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인 하나의 현상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국어과 교육과정은 교육 공동체의 연구와 토론을 거쳐 구성된 결과물로, 국어과 교육의 체제와 관련된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기준을 제시하며,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과 내용, 방법, 평가의 기준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국어과 교사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전문적인 안목을 갖추어야 하며, 교육과정 설계자, 실천자, 평가자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2. 국어과 교육과정의 수준
교육과정 활동의 개념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개발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교육과정의 가치를 '평가'하는 등의 활동이다. 교육과정 활동의 수준은 국가, 지역, 학교, 교실 등 다양한 층위에서 이루어지는데, 각 수준에 따른 특징과 한계가 있다.
중앙집권적인 교육과정 체제에서는 국가가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평가하며, 지역이나 학교가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는 교육과정의 운영이 획일화되고 경직될 수 있으며, 권위주의적 교육 풍토를 조성할 수 있다. 또한 한번 제정된 교육과정을 개정하기 어렵고, 교사가 교육과정 문제로부터 소외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지방분권적인 교육과정 체제에서는 교육과정의 개발, 운영, 평가의 모든 활동이 지역이나 학교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는 전국적으로 합의된 교육과정을 가지기 어렵고, 전문가, 예산, 시간 등의 부족으로 질적 수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