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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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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발전
1.2.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이론적 논의
2.1. 하버마스의 공론장
2.2. 온라인 공론장의 출현과 분화

3. 실증 연구
3.1. 연구 가설 및 연구 문제
3.2. 연구 방법
3.2.1. 분석 기간
3.2.2. 분석 대상
3.2.3. 분석 방법

4. 연구 결과
4.1.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보도 행태 차이
4.2. 새로운 미디어 공론장의 익명성과 표현 방식

5. 결론
5.1. 전통 미디어의 변화와 새로운 시도
5.2. 뉴미디어 공론장의 발전 방향
5.3.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발전

정보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미디어는 많은 발전과 변화를 거듭해왔다.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의 등장은 그 중 가장 큰 혁신이라 부를 수 있을 만큼 많은 변화를 불러왔다. 인터넷은 전통 미디어가 갖고 있던 일방적이고 비대칭적인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벗어나 정보의 생산자와 수용자의 관계를 새로 정립했다. 단순히 메시지를 받기만 했던 수동적인 수용자들은 정보의 생산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고 더 나아가 스스로 메시지를 만들어 매스미디어 및 다른 수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생산자의 역할도 획득하게 되었다. 이처럼 인터넷이라는 뉴미디어의 등장은 미디어 생태계 전반에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왔다.


1.2. 전통적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상호작용

전통 미디어는 기존의 신문, 잡지, 라디오, 텔레비전 등 일방적이고 비대칭적인 커뮤니케이션 모델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으로 정보의 생산자와 수용자의 관계가 변화하게 되었다.
수동적이었던 수용자들이 이제는 정보의 생산자로서의 역할을 하게 되었고, 상호작용이 가능한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졌다. 이는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동등한 입장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성추행 사건과 같은 주요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포털사이트 토론 게시판, 온라인 커뮤니티 등을 중심으로 활발한 인터넷 공론장이 형성되었다. 이처럼 전통 미디어가 주도했던 공론장의 형성이 이제는 온라인 공간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전통 미디어들도 변화와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기존의 예고편과 다른 형태의 유튜브 영상 업로드, SNS 활용 등을 통해 뉴미디어 시대에 적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기업들도 소비자와의 소통을 위해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처럼 전통 미디어와 뉴미디어는 상호작용하며 변화해나가고 있다. 전통 미디어는 뉴미디어의 장점을 수용하고자 노력하고, 뉴미디어는 기존 미디어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배우며 발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미디어 생태계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1,2,3]


1.3.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정보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발달함에 따라 미디어는 많은 발전과 변화를 거듭해왔다. 인터넷이라는 미디어의 등장은 전통 미디어가 갖고 있던 일방적이고 비대칭적인 커뮤니케이션 관계를 벗어나 정보의 생산자와 수용자의 관계를 새로 정립했다. 단순히 메시지를 받기만 했던 수동적인 수용자들은 정보의 생산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게 되었고 더 나아가 스스로 메시지를 만들어 매스미디어 및 다른 수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 생산자의 역할도 획득하게 되었다. 이렇게 인터넷이 만든 공론장은 토론 주제를 확대하고 공적 토론이 활성화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다양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동등한 입장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미디어와 새로운 미디어가 구성하는 공론장은 각자의 특성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성추행 사건'을 통해 인터넷 미디어의 공론장과 전통 미디어의 공론장의 모습을 비교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새로운 공론장으로서의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이론적 논의
2.1. 하버마스의 공론장

하버마스의 공론장은 자유로운 주체들에 의한 평등한 토론과 참여가 가능한 소통공간이다. 여론이 형성되는 일상생활의 영역이며 사회구성원들이 공개적으로 의견을 표출하는 공간이다. 사회 구성원들의 정치적 관심과 의제에서 비롯된 여론 형성, 능동적 정치 참여는 공론장을 통해 이루어진다.

인터넷은 일반 시민도 전문인 수준의 메시지를 제작할 수 있는 도구들을 거의 무료로 제공하고 있으며, 이용자는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사람들과 손쉽게 연결하여 정치·시사적인 이슈에 대해 대화나 토론할 수 있다. 인터넷은 막대한 인적·물적 자원이 필요했던 전통적 매스 커뮤니케이션 영역에 대한 진입장벽을 허물고, 이용자들 스스로가 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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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전통적 미디어, 그리고 생활시간 패턴. 한국언론학보, 이재현. (2005.4).
The New York Times Company’s 2015 Annual Report
한국경제신문 편집국 디지털전략부 기자 최진순 블로그, ttp://www.onlinejournalism.co.kr/11962311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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