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 미생물학 대비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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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 미생물학 대비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미생물학 대비 문제
1.1. 감염관리전문간호사
1.1.1. 정의
1.1.2. 업무
1.1.3. 감염내과전문의 및 임상 간호사와의 차이점
1.1.4. 되기 위한 과정
1.1.5. 필요한 역량
1.1.6. 향후 전망
1.1.7. 선택한 이유
1.2. 법의 간호사
1.2.1. 정의
1.2.2. 업무
1.2.3. 되기 위한 과정
1.2.4. 필요한 이유
1.2.5. 국내 상황
1.2.6. 해외 상황
1.2.7. 선택한 이유

2. 보조생식술의 방법과 관련된 윤리적, 법적 문제점과 관리
2.1. 난임 진단 대상자의 현황
2.2. 보조생식술의 정의
2.3. 보조생식술 종류
2.3.1. 체외수정 및 배아이식술
2.3.2. 난자 세포질내 정자 직접 주입술
2.3.3. 보조 부화술
2.3.4. 동결보존
2.3.5. 생식세포 난관 내 이식 또는 접합자 난관 내 이식
2.3.6. 미성숙 난자의 체외수정
2.3.7. 착상 전 유전진단
2.4. 윤리적, 법적 문제점
2.4.1. 정자, 난자의 기증과 매매
2.4.2. 배아의 폐기
2.4.3. 냉동정자의 소유권 문제
2.4.4. 부의 동의
2.4.5. 비배우자간 인공수정
2.4.6. 대리모와 대리임신모의 문제점
2.4.7. 보조생식술 시술에 따르는 부작용
2.5. 관리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미생물학 대비 문제
1.1. 감염관리전문간호사
1.1.1. 정의

감염관리전문간호사란 전염병 역학, 감염학, 미생물학, 간호학, 의사소통학 등의 전문 지식을 갖추고 감염관리프로그램을 일선에서 직접 담당하는 실무자이다. 간호의 특정 영역에 있어서 지식, 기술에 정통하고 실천능력 및 지도능력이 높은 간호사인 전문간호사 APN(advanced practice nurse)중 일부로 2000년 의료법 제 56조 분야별 간호사로 가정, 보건, 마취, 정신전문간호사 등 4개 분야 전문간호사로 시작하여 2006년 "전문간호사 자격인정 등에 관한 규칙" 제정 노인, 응급, 종양, 호스피스, 임상, 감염관리, 산업, 정신, 중환자, 아동전문간호사로 총 13개 분야가 확정되었다.


1.1.2. 업무

감염관리전문간호사는 감염병 조사 및 병원 감염 감시 체계를 수립한다. 감염유행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당 부서에 연락하여 감염 예방조치를 취한 후 미생물검사실에 연락하여 원인이 되는 미생물을 보관하도록 하고 관리대책을 실시한다. 또한 감염관리 규정, 지침, 정책 등을 마련하고 의료진 및 병원직원을 대상으로 감염 대처방법 등을 교육한다.

감염관리전문간호사는 병원 감염 교육을 실시한다. 신규직원을 대상으로 실시하며, 인턴 오리엔테이션, 간호사를 포함한 신규직원 감염관리교육, 전문간호과정 내의 감염관리 교육, 보조원 청소원을 대상으로 한 현장교육을 실시한다. 또한 감염관리가 시행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평가하며 수정사항이나 문제점을 파악하여 교정한다.

감염관리전문간호사는 직원건강 관리도 담당한다. 환자, 의료인을 포함한 병원직원, 보호자 및 방문객을 대상으로 환자에서 직원으로 직원에서 환자로의 감염병 전파를 예방한다. 직원건강 감염방지 관련 물품을 청구하며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등 직원의 감염예방과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1.1.3. 감염내과전문의 및 임상 간호사와의 차이점

감염내과전문의 및 임상 간호사와의 차이점이다.

감염내과의사는 감염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업무를 하며, 임상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를 살펴 돌보고 건강 회복과 유지 및 증진시키는 업무를 한다. 반면 감염관리전문간호사는 의료관련 감염관리를 위해 의료종사자들이 손 위생, 소독 및 멸균, 격리 등 기본적인 감염관리지침을 준수하는지 모니터링하고 교육하는 등 감염전파를 예방하기 위한 업무를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감염내과의사는 감염병의 진단과 치료, 임상 간호사는 환자 돌봄과 건강관리, 감염관리전문간호사는 감염예방과 관리에 중점을 둔다고 할 수 있다.


1.1.4. 되기 위한 과정

간호학과를 졸업한 후 국가고시에 합격하여 간호사 면허증을 취득해야 한다. 이후 실무 경력을 쌓아야 하며,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한 교육기관에서 2년 이상의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이후에는 전문간호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된다. 이 시험은 감염관리, 가정, 노인, 마취, 산업, 보건, 응급, 임상, 아동, 정신, 중환자, 종양, 호스피스 등 총 13개 분야로 구성되어 있다. 서류심사, 1차, 2차 시험 과정을 거쳐야 하며, 1차 합격자만이 2차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각 시험에서 총점의 60% 이상을 취득해야 최종 합격할 수 있다.


1.1.5. 필요한 역량

감염관리전문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은 다음과 같다. 첫째, 풍부한 임상경험이 필요하다. 실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다 수월하고 빠르게 이해 및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감염, 미생물, 통계, 역학, 소독과 멸균, 환경관리 등 감염관리 관련 지식이 풍부해야 한다. 환자뿐만 아니라 내부 의료진 등 여러 사람을 대상하는 일이기에 다양한 의학적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우수한 인간관계 및 의사소통 능력, 리더십이 필요하다. 병원 직원들이 감염관리 지침을 잘 준수할 수 있도록 이해하고 설득하는 것이 중요한 역할이기 때문이다. 넷째, 열정과 체력도 갖추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지시와 감독을 받기보다는 능동적으로 일을 찾아다니며 근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감염관리전문간호사에게는 다양한 역량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1.1.6. 향후 전망

감염관리전문간호사의 고용은 다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의료 관련 감염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늘고, 질병관리본부에서도 각종 세미나와 자문 의뢰 등을 하면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지난 2021년 300병상 이상의 병원에서 감염관리 전담자를 두도록 의료법이 바뀌었고, 현재는 200병상 이상의 병원의 경우 감염관리위원회, 감염관리실, 전담인력을 배치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장기요양시설이 늘면서 요양시설에 입원하는 환자들을 통해 발생하는 의료 관련 감염이 문제가 될 때가 많아 현장에서의 의료 감염관리의 필요성이 늘어났고, 국가적으로도 이 분야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의료와 과학이 발전한다고 하더라도 전염성 미생물도 진화를 하기 때문에 인간의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위협적인 실체일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도 전염병 확산을 대비 및 억제하는 직업군의 중요성은 높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1.1.7. 선택한 이유

감염관리전문간호사를 선택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사스, 메르스, 코로나 등 여러 감염 질병이 생기고 사라지는 과정을 계속하던 중 이번 코로나 사태를 겪으면서 감염병 예방에 대한 기본인식과 태도가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초기 코로나가 발병했을 때는 '설마 내가 걸리겠어?'라며 안일한 생각을 했지만, 점점 늘어나는 확진자를 보며 뒤늦게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게 되었다. 이에 초기 의료 관련 감염관리를 위해 의료종사자뿐만 아니라 국민에게도 기본적인 감염관리지침을 교육하는 등 감염전파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의 중요성을 절감하게 되었다. 감염병 환자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의사의 몫이지만 환자를 간호하고, 교육하는 역할은 주로 간호사가 하고 있다. 감염병을 종식하기 위해서는 더 이상의 감염전파가 되지 않도록 기본적인 감염예방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감염관리 인식을 환자에게 심어주는 간호사가 되...


참고 자료

코로나19로 뜬 직업 감염관리간호사 어떤 조건 필요할까 │ 매거진한경 (hankyung.com)
[네이버 지식백과]감염관리전문간호사(한국직업사전, 2016.)
포널스(http://www.fornurse.co.kr)
법의간호의 신세계로 떠나는 대장정 http://www.dwef.or.kr› gexplorerFileDown
논문「응급실간호사의 법의간호학적 역할의 인지와 수행정도」,
한미현,2012,경북대학교 수사과학대학원「한국 간호학에 있어서 법의간호학의 적용」,
이경란,2006,경북대학교 수사과학대학원「성폭력 발생시 법의간호사의 역할」,
육지영,2005,경북대학교 수사과학대학원「간호대학생의 법의간호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과 법의간호학 교육요구」, 홍해숙 외,2013,기초간호자연과학학회지「미국의 법의간호학 교육과정 및 법의간호사의 역할」,김미정,2005,경북대학교 수사과학대학원
보건복지부. 난임부부 지원사업 개선방안 연구, 연구자료.
박진실(2008). 보조생식술의 임상가이드라인에 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석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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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건강간호교과연구회(2012). 여성건강간호학Ⅰ, 수문사.
이서영(2013). 난임부부 지원 제도 개선 방안, 성공회대학교 NGO대학원, 학위논문(석사).
황나미(2013). 정부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사업 현황과 성과,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문신용(2000). 보조생식술의 현황과 문제점, 대한법의학회지, 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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