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외고 입학 후 자기주도학습계획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외고 입학 후 자기주도학습계획"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1.1. 자율형 사립고의 개념과 특징
1.2. 자율형 사립고 도입의 배경
1.3. 자율형 사립고 도입의 추진 과정
1.4. 자율형 사립고와 기존 사립고의 차이

2.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찬반 논의
2.1. 자율형 사립고 찬성론
2.2. 자율형 사립고 반대론

3. 자율형 사립고 제도의 개선 방안
3.1. 소외계층 학생 입학 기회 및 장학금 확대
3.2. 학생 선발 기준과 절차의 공정성 및 투명성 제고
3.3. 입시 위주 교육 지양 및 다양성 추구
3.4. 자율성 확보를 위한 제도적 보완
3.5. 지역 간 균형 발전을 위한 노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1.1. 자율형 사립고의 개념과 특징

자율형 사립고등학교는 학교의 교육과정 운영, 교직원 채용, 학생 선발, 재정 운영 등에서 정부의 규제로부터 자유로운 학교이다.

자율형 사립고는 기숙형 고등학교와 마이스터 고등학교와 함께 고교 교육의 다양성과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추진되는 학교 유형이다.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을 보장하고, 학교 간 건전한 경쟁을 유도하며, 교육과정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통해 공교육의 질적 향상을 지향하고 있다.

자율형 사립고는 학생 선발, 교사 및 교장 임용, 교육과정 구성, 수업일수 조정 등 학사 운영의 자율성이 크게 확대되었다. 교원 자격 요건도 완화되어 자격증이 없는 전문가도 교사로 채용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운영위원회 구성 등 학교 경영의 자율성도 강화되었다.

한편 자율형 사립고는 정원의 20% 이상을 사회적 배려 대상자로 선발해야 하며, 법인 전입금 기준도 학생 납입금의 3% 이상으로 정해져 있다. 5년 단위로 평가를 받아 재지정 여부가 결정되는 등의 제한 사항들도 존재한다.


1.2. 자율형 사립고 도입의 배경

자율형 사립고는 지식기반사회, 문명사적 전환기에 즈음하여 등장한 제도이다. 지식기반사회에서는 다양화, 특성화, 폭 넓은 유연성과 변화에 대한 탄력성, 자율성, 자기주도 역량 등이 요구된다. 따라서 보다 유연하고 자율적인 학교운영이 필요하게 되었고, 특히 학생과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학교교육체제의 정립이 절실하게 요청되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평준화의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교육의 경쟁력과 다양성을 확보하고 평준화의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즉, 21세기 지식기반사회에 맞는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하여 고교 교육의 다양화, 특성화 및 자율화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가 되었다. 자율형 사립고는 이러한 정부의 정책방안의 하나로 도입되었다. 다만, 자율형 사립고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아 우선 시범적으로 운영한 후에 그 결과를 면밀히 평가하여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기로 했다.


1.3. 자율형 사립고 도입의 추진 과정

자율형 사립고 도입의 추진 과정은 다음과 같다.

1995년 5월 31일 교육개혁위원회의 제2차 대통령 보고서에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설립이 제시되었다. 이후 1996년 8월 20일 교육개혁위원회의 제4차 대통령 보고서에서는 사학의 자율과 책임 제고에 대해 언급하였다. 1997년에는 자립형 사립고 도입에 대한 정부의 공청회 등 의견 수렴 결과, 당시 사회적 여건과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결정되어 2000년 이후 다시 검토하기로 하였다.

2000년 7월 11일 새교육공동체위원회의 교육정책 보고에서 2002학년도부터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 운영을 제안하였고, 2001년 7월 20일 교육여건 개선 추진 계획 보고에서 2003년 30개 이내의 시범학교 운영을 다시 보고하였다. 2001년 8월 7일에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방안을 확정 및 통보하였다.

이어 2001년 9월 10일 시·도교육청이 자립형 사립고 시범학교 신청을 접수하였고, 27개 학교가 신청하였다. 시·도교육청의 자체 심사를 거쳐 9월 20일 교육인적자원부에 5개교를 추천하였다. 10월 18일 교육인적자원부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 및 선정 건의를 거쳐 10월 22일 5개교가 시범학교로 확정 및 지정되었다. 이후 2001년 5월에 상산고 1개교가 추가로 시범학교로 지정되었다.

2002년 3월부터 3개교(강원 민족사관고, 전남 광양제철고, 경북 포항제철고)가 시범 운영을 시작하였고, 2003년 3월부터 3개교(부산 해운대고, 울산 현대청운고, 전북 상산고)가 추가로 시범운영을 시작하였다. 이후 3년간 시범 운영 후 2005년도에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도입 여부를 ...


참고 자료

자율형 사립고 토론회 자료집(2009. 04.30)
김광철(초록교육연대), 국제중 사태로 보는 보수 집단의 교육 장악 음모(26차 문화나눔마당)
이경숙(국회의원, 통합민주당, 제6조정위원장), 자율형 사립고 확대 정책에 대하여
성기선, 자립형 사립고와의 차이점과 문제점
오영세, 자율형 사립고, 교육 경쟁력 키우는 계기가 될 것, 지방자치, 통권 233호, 2008. 미래한국재단
한국교원총연합회 http://www.kfta.or.kr/
이병환, 미국의 학교자율화와 차터스쿨
교육과학기술부, 보도자료, 2010, 04, 21
정책연구소 미래와 균형, http://www.fsi.re.kr/
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eduhope.net/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