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3세 꽃 관련 연계수업계획안
1.1. 활동계획 배경
유아의 사전 경험 및 놀이 경험과 교사의 지원이다. 만 5세 유아들이 오전 바깥놀이 시간 당시 원 주변을 산책하다가 원 주변에 홀씨상태로 피어있는 민들레와 꽃 상태의 민들레를 발견한다. 이에 유아들은 서로 다른 민들레의 모습에 관심을 가지고 이야기를 나누게 된다. 교사는 유아들이 민들레의 다른 모습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따라서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기 위해 '민들레는 민들레' 도서를 준비하여 지원하고, 나아가 친구들에게 소개하고 싶은 나의 여러 모습들을 표현해볼 수 있도록 한다. 이러한 활동은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등의 누리과정 영역과 연계된다.
1.2. 유아언어교육활동 계획안
유아의 일상생활/놀이 경험에 대한 교사의 이해 내용을 살펴보면, 유아들이 봄이 되어 새롭게 돋아나는 새싹에 관심을 가졌음을 알 수 있다. 유아들은 새싹이 왜 돋아나는지에 대해 궁금해하며, 민들레의 다양한 모습을 관찰하고 친구들과 상호작용하며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에 교사는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유아 음악교육활동으로 봄 날씨의 변화와 계절의 변화를 음악의 박자를 통해 신체표현으로 연계되도록 지원할 것이다.
누리과정 5개 영역 중 관련 요소를 살펴보면, 신체운동·건강영역에서는 신체 움직임을 조절하고, 의사소통영역에서는 자신의 경험, 느낌, 생각을 말하며, 사회관계영역에서는 나의 감정을 알고 상황에 맞게 표현하고, 예술경험영역에서는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을 느끼고 즐기는 것이 포함된다.
제재곡 '봄인사'는 4/4박자의 다장조 곡으로, 달크로즈 교수법의 요소인 걸으며 일정박과 4박자, 프레이즈 느끼기, 솔페이지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도입부에서는 일정한 간격으로 소리나는 것을 찾게 하고 그 소리를 직접 들어보도록 함으로 일정박의 개념을 알려준다. 그 후에 제재곡에 맞춰 일정박을 몸으로 느끼며 걸어보도록 한다. 또한 넷째 박, 4번째 마디 이후에 각각 예비박을 주는 행동을 취하여 유아들이 첫박, 또 다른 프레이즈의 시작임을 알고 신체표현을 잘 할 수 있도록 안내를 해 준다. 노랫말을 읽고, 리듬막대로 고정박을 쳐주면서 리듬에 맞추어 가사를 읽어보게 한 후 반주와 함께 따라 부르도록 한다.
활동 목표는 봄의 느낌을 살려서 노래를 부를 수 있으며, 노래의 느낌을 박에 맞추어 동작을 할 수 있는 것이다. 활동 시 유의점으로는 친구와 더불어 활동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언어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자신 있게 표현하는 것이다. 활동 평가에서는 봄의 느낌을 살려서 노래를 부를 수 있는지, 노래의 느낌을 박에 맞추어 동작을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것이다. 연계활동으로는 신체, 사물, 악기로 간단한 소리와 리듬을 만들어 보고, 음악을 듣고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