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페플라우 대인관계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론 개요
1.1.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와 대인관계이론
1.2. 이론 개발 배경
2. 이론의 주요 개념
2.1. 정신 역동적 간호
2.2. 간호사-대상자 간 치료적 관계
2.3.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4단계
3. 간호사-대상자 관계의 4단계
3.1. 예비단계
3.2. 확인단계
3.3. 개발단계
3.4. 해결단계
4. 간호 메타패러다임
4.1. 인간
4.2. 환경
4.3. 건강
4.4. 간호
5. 이론 평가
5.1. 간결성
5.2. 일반성
5.3. 검증가능성
6. 이론의 적용
6.1. 실무 분야
6.2. 교육 분야
6.3. 연구 분야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론 개요
1.1. 힐데가르드 페플라우와 대인관계이론
힐데가르드 페플라우(1909~1999)는 미국의 간호학자로, 대인관계이론을 개발하여 정신간호학의 어머니라 불린다. 그녀는 1931년 펜실베니아주의 포츠타운에서 간호사 면허를 취득하였으며, 이후 베닝톤 대학에서 대인관계 심리학 학사, 콜롬비아 대학교에서 정신간호학 석사와 교육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그녀는 1954년부터 1974년까지 럿거스 대학 대학원에서 정신간호학 과정을 발전시켰으며, 1970년부터 1972년까지 미국 간호협회 회장과 WHO 전문가 자문위원을 역임하였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이론이 1952년 간행되었을 때, 간호는 전문직으로 여겨지지 않았고 정신간호는 의학 및 정신의학과 독립적인 분야로 여겨지지 않았다. 그녀의 저서 출판은 약 4년간 연기되었는데, 이는 의사와의 공동집필 없이 단독으로 출판하는 것이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었다. 이후 페플라우는 치료자로서 간호사의 이상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대신 '카운슬링(counseling)'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그녀는 간호지식체에 의해 실무가 개선된다는 전문직관을 확립하고, 간호가 전문직 학문으로 발달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이론은 행동과학과 심리학의 지식을 근거로 하고 있다. 그녀는 프로이드의 가설, 매슬로우의 욕구위계론, 밀러의 인성이론, 적응기전, 심리치료, 사회학습 등의 개념을 자신의 이론에 적용하였다. 또한 그녀의 스승이었던 설리반의 대인관계 연구결과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다.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치료적 관계에 초점을 두고 있는 대인관계 이론에서, 페플라우는 간호를 "의미 있고 치료적인 대인관계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관계는 예비단계, 확인단계, 개발단계, 해결단계의 4가지 단계를 거치면서 발전하며, 이 과정에서 간호사는 이방인, 자원인, 교육자, 지도자, 대리인, 상담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페플라우는 인간을 욕구에 의해 생성된 긴장을 자신만의 방법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유기체로 정의하였다. 인간은 생물·화학적, 신체적, 대인관계적 특성과 욕구를 가진 자기 체계로서, 성숙한 사람은 자신의 욕구에 대처할 수 있고 다양한 경험을 통합할 수 있다. 인간행동은 과거 발달 경험, 현재 상황 변수, 미래에의 기대 등에 의해 결정되며, 특히 개인의 인지가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환경은 유기체 외부에 존재하는 힘이자 문화와 관계 속에 있으며, 인간은 여기서 도덕, 관습 및 신념을 학습한다. 건강은 인격을 향상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며, 창조적이고 건설적이며 생산적인 개인과 지역사회의 삶을 지속적으로 추구하는 인간 과정을 의미한다. 간호는 건강증진을 목표로 하는 중요한 치료적 대인관계 과정이다. []
인간, 환경, 건강, 간호를 중심으로 한 메타패러다임 관점에서 볼 때, 페플라우의 대인관계이론은 다음과 같이 설명될 수 있다. 인간은 욕구와 긴장의 감소를 위해 노력하는 발달적 자기 체계이며, 환경 속에서 도덕, 신념 등을 학습한다. 건강은 인격 향상과 창조적·생산적 삶의 추구를 의미하며, 간호는 이를 위한 치료적 대인관계 과정이다. 간호사와 대상자의 관계는 4단계를 거치며 발전하는데, 간호사는 이방인, 자원인, 교육자, 지도자, 대리인, 상담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이론은 정신간호 뿐만 아니라 모든 임상 간호 분야에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특히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강조하고, 대상자의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간호사의 역할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론의 간결성, 일반성, 검증가능성 등이 높게 평가되며, 다양한 실무, 교육, 연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
1.2. 이론 개발 배경
힐데가르드 페플라우는 설리반의 많은 제자 중 한 사람이었다. 페플라우는 설리반의 대인관계 연구 결과물에서 대인관계 이론을 완성했다. 페플라우의 대인관계론이 1952년 간행되었을 때, 간호가 전문직으로 여겨지지 않았고 정신간호 자체가 의학, 정신의학과 같이 독립적인 것으로 인식되지도 않았다. 페플라우의 저서들은 초기에 치료자로서 간호사의 이상이 받아들여지지 않았기에 간호사와 환자 간의 역할을 기술하기 위해 "카운셀링"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페플라우는 정신 간호학의 어머니라 불리지만 간호의 전문직화에 대한 기여는 정신 간호학에 대한 기여도보다 크다고 할 수 있다.
2. 이론의 주요 개념
2.1. 정신 역동적 간호
정신 역동적 간호는 자신(간호사)의 행위에 대한 이해를 통해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어려움을 깨닫도록 하는 것이다. 분명한 자기인식과 자기반영이 정신 역동적 간호에 필수적이다. 간호사는 자신의 문제와 행동이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계속적으로 확인해야 하며, 대상자와의 치료적 활동을 통해 자기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그러나 대상자의 목표는 대인적 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의 증가이며, 자신감의 발전은 일차적으로 문제해결을 위한 대인적 본질을 지닌다. 간호사-대상자 관계는 출발점에서 정의된 단계들을 통과하고, 시간제한을 받으며, 종점을 가진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욕구, 자신의 기술과 창의력, 자신의 위치 및 기관의 정책에 따라 이방인, 자원인, 교육자, 상담자, 지도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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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과 인간관계론 (고문사, 2014) - 고미자, 고현남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