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평 이론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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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비평 이론 해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신비평 이론 해설
1.1. 신비평 이론에 대하여
1.2. 의도의 오류
1.3. 감정(영향)의 오류
1.4. 형식 요소
1.5. 문학적 언어와 유기적 통일성
1.5.1. 역설
1.5.2. 아이러니
1.5.3. 애매성
1.5.4. 긴장
1.6. 비유적 언어
1.6.1. 이미지
1.6.2. 상징
1.6.3. 은유
1.6.4. 직유
1.7. 내재적, 객관적 비평으로서의 신비평
1.8. 단 하나의 최고의 해석

2. 신비평 이론 관점에서 해석한 '위대한 개츠비'
2.1. 개츠비에 대한 평가
2.2. 작품 전체를 구조화하는 요소
2.3. 인간의 갈망을 표현하는 방식
2.4. 배경 묘사와 주제의 관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신비평 이론 해설
1.1. 신비평 이론에 대하여

신비평 이론에 대하여는 많은 독자들이 자신의 기준을 바탕으로 텍스트를 해석하고 이 해석을 정당화하기 위해 텍스트 상의 근거를 드는 것과 반대로, 신비평 이론에서는 텍스트 자체 내에서 찾아낸 구체적이고 명확한 사례를 바탕으로 자신의 해석을 입증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독자반응 비평, 구조주의 비평, 신역사주의 비평 등 많은 이론들이 신비평에 대한 반발로서 전개되었다는 점에서 신비평은 문학 연구에서 토대가 되는 이론이며, 따라서 다양한 비평 이론을 연구하기 위해서 우선적으로 신비평 이론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신비평이 비평 이론으로서 자리를 잡기 전에는 텍스트의 해석에 있어 문학 텍스트 자체에 대해 관심을 갖고 분석하기 보다는 저자의 의도와 저자가 놓인 배경과 상황이 텍스트의 의미를 결정한다고 여겨 저자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하지만 신비평 이론에 따르면 저자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텍스트를 분석하는 데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신비평 이론가들은 '의도의 오류'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텍스트에서 저자가 의도한 의미를 매번 정확히 알아내기란 어려우며, 텍스트가 항상 저자의 의도에 부응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비판했다. 또한 신비평 이론가들은 '감정(영향)의 오류'라는 용어를 들어 독자의 감정과 경험에서 나온 반응이 텍스트의 의미를 온전히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지적했다. 독자의 반응 중심으로 텍스트의 의미와 가치를 판단하는 것은 텍스트와 텍스트가 주는 영향을 올바르게 구분하지 못한 것으로, 텍스트를 비평하는 기준을 매우 주관적으로 만들어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신비평 이론가들은 텍스트를 분석할 때 저자, 독자, 사회 역사적인 배경 등을 배제하고 텍스트 그 자체에 집중하여 텍스트에 나타난 구체적인 언어 증거를 찾아 의미를 파악한다. 신비평 이론의 관점에서 텍스트는 시간을 초월하여 동일하게 존재하며, 객관적이고 자율적인 언어적 대상이다. 이 때 텍스트를 구성하는 문학적 언어는 함축적이고 표현적이며, 언어 자원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배치되고 조직됨으로써 하나의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며 미적 경험을 창조해낸다. 따라서 하나의 텍스트는 대체 불가능한 것이 되며, 구성 요소에 조금이라도 변화가 생기는 순간 이전 텍스트와 같은 의미를 지닐 수 없게 된다. 이와 관련하여 신비평 이론에서는 '유기적 통일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유기적 통일성이란 텍스트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상호작용함으로써 개별 요소로는 분리할 수 없는 전체를 만들어 내며 하나의 의미를 갖는 것을 말한다. 신비평 이론가들에게 텍스트의 유기적 통일성을 판단하는 일은 문학작품의 질을 판단하는 것과 같다. 신비평 이론가들은 텍스트의 유기적 통일성 즉, 문학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기 위해 '꼼꼼히 읽기'라는 방법을 활용한다. 이는 텍스트의 구성 요소들과 주제 사이의 관계를 면밀히 살펴 텍스트의 유기적 통일성이 구축되는 양상을 살피는 방법이다. 신비평 이론가들은 텍스트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텍스트의 형식에 집중하여 꼼꼼히 읽기를 실현한다. 따라서 꼼꼼한 읽기를 위해서는 먼저 텍스트의 형식과 관련된 요소들의 정의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역설, 아이러니, 애매성, 긴장 등의 언어적 장치와 이미지, 상징, 은유, 직유와 같은 비유적 언어의 정의에 대해 아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텍스트의 복잡성은 다양한 의미들이 관련성을 맺고 상충되며 만들어진다. 이러한 의미들은 언어적 장치를 통해 생겨나는데, 언어적 장치는 텍스트에서 주로 역설, 아이러니, 애매성, 긴장으로 나타난다. 역설은 모순적으로 보이지만 사물의 속성을 실제적으로 나타내는 진술을 말한다. 문장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때는 말이 되지 않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그 안에서 진리를 찾을 수 있는 것이다. 아이러니는 인물이 추구하는 가치가 그 가치를 추구하는 잘못된 방향과 사건으로 인해 오히려 존재 근거를 잃게 되는 것을 말한다. 애매성은 하나의 요소가 둘 이상의 상이한 의미를 발생시키는 것으로, 텍스트에 풍부함과 복잡성을 더해주는 장치이다. 긴장은 반대되는 것들을 한 데서 엮는 데서부터 발생한다. 상징 안에서 구체적 이미지와 추상적 관념이 통합되어 있는 양상을 긴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서로 대립되는 성향들은 텍스트에 안정성과 일관성을 부여하여 균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이러한 언어적 장치들은 텍스트의 복잡성을 구축하며, 텍스트 전체를 구조화하며, 주제를 형성하는 데 공통적으로 이바지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비유적 언어란 글자 그대로의 의미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여러 의미를 갖는 언어를 말한다. 여기에는 이미지, 상징, 은유, 직유 등이 포함된다. 이미지란 감각으로 지각된 사물 또는 감각에 대한 지각을 말하며, 텍스트에 특정한 서정적인 분위기를 불러일으킨다. 텍스트에서 거듭 등장하는 이미지는 상징이 된다. 상징은 글자 그대로의 의미와 비유적 의미의 두 가지 뜻을 지녀 유사한 속성을 지닌 다른 무엇을 표상한다. 상징은 텍스트에 제시된 맥락 속에서 파악될 수 있다. 대상의 상징적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 대상이 텍스트 전체에서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 지와 다른 요소들과 상호작용하는 양상을 살펴볼 수 있다. 은유는 상징과 달리 글자 그대로의 의미는 포함하지 않으며, 비유적 의미 한 가지만을 가...


참고 자료

로이스타이슨ㅣ비평이론의 모든 것ㅣ2012

비평이론의 모든 것 - 로이스 타이슨 지음, 윤동구 옮김- 앨피book- 2006 by Lois Tyson- 2012 by LP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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