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건강증진 보건교육 손씻기 교육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건강증진 보건교육의 중요성
1.2. 손 씻기 교육의 필요성
2. 보건교육 계획
2.1. 보건교육 대상자 선정
2.2. 보건교육 주제 선정
2.3. 보건교육 자료 수집
2.4. 보건교육 방법 및 전략
3. 손 씻기 교육 실시
3.1. 학습 목표 설정
3.2. 교육 내용 구성
3.3. 교육 진행 절차
4. 보건교육 평가
4.1. 교육 효과성 평가
4.2. 교육 만족도 조사
5. 결론 및 제언
5.1. 교육 실시 소감
5.2. 향후 발전 방안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건강증진 보건교육의 중요성
건강증진 보건교육의 중요성은 개인과 사회 모두에게 지대하다. 개인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건교육을 통해 질병 예방과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이 필수적이다. 특히 손 씻기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로,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손 씻기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의 면역력 향상과 전염병 확산 방지가 가능하며, 이는 궁극적으로 개인과 공동체의 건강을 지키는데 기여한다. 또한 생활 속 습관적인 행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학령기 아동을 대상으로 한 체계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통해 올바른 손 씻기 실천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1.2. 손 씻기 교육의 필요성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은 공기를 통해 코나 입으로 병균이 직접 침입하기보다는 바이러스가 묻은 손을 눈이나 코, 입에 갖다 댐으로써 감염되는 경우가 더 많다. 이러한 전염성 질환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한 확실하고 유일한 방법은 `손씻기`이며, 개인위생을 청결히 하여 세균의 전파 및 감염을 차단할 수 있다. 손 씻기 교육을 통하여 면역성이 약한 어린이들의 경우 손을 제대로 씻는 작은 실천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다. 또한 집단생활을 시작하는 시기인 만큼 손 씻는 습관을 생활화함으로써 공동급식 등을 통해 발생되는 전염병의 대형화를 막을 수 있다. 손 씻기는 특별한 행동수행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습관적인 행동이므로 개인의 생활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올바른 손 씻기에 대해 잘못알고 있거나 손씻기의 중요성을 간과하기 때문에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 어린이들에게 교육을 시킬 때 많이 강조하지 않고 중요성을 짚고 넘어가지 않는다. 올바른 손 씻기가 일상생활의 습관적인 행동으로 자리 잡게 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이 서서히 잡혀가고, 또한 그것이 교정하기 쉬운 나이인 학령기의 아이들에게 바른 교육을 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보건교육 계획
2.1. 보건교육 대상자 선정
경기도 소재의 ㅇㅇ유치원 꽃들반 원아 15명을 보건교육 대상자로 선정하였다.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면역력이 약한 만 6세~12세 미만의 지역사회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에게 손씻기 교육을 실시하여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올바른 손씻기 실천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집중력이 낮은 유아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인기 있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활용하여 교육의 흥미와 집중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2.2. 보건교육 주제 선정
보건교육의 주제로 손 씻기를 선정하였다. 이는 대부분의 감염성 질환이 공기를 통해 직접 전염되기보다는 손을 통해 전파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올바른 손 씻기 습관을 기르면 감염성 질환의 70%를 예방할 수 있다. 특히 면역성이 약한 어린이들의 경우 작은 ...
참고 자료
이영란 외 3인, 보건교육학, 수문사, 2021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http://www.childcare.go.kr/, 2021.06.03.
보건복지부, http://www.mohw.go.kr/react/index.jsp, 2021.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