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폐쇄집단의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집단의 형태와 특성
1.1. 개방집단의 정의와 특징
1.2. 개방집단의 활동 사례
2. 폐쇄집단의 정의와 특징
2.1. 폐쇄집단의 특성
2.2. 폐쇄집단의 활동 사례
3. 집단지도력의 필요성과 활용
3.1.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
3.2.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
4. 면접의 표현 기술
4.1. 경청과 질문
4.2.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의 예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집단의 형태와 특성
1.1. 개방집단의 정의와 특징
개방집단은 집단 성원의 가입과 탈퇴에 대한 자율성이 높은 집단이다. 즉, 개방집단은 구성원들이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집단에 가입하거나 탈퇴할 수 있는 집단을 말한다. 이러한 자율성은 집단 내의 규칙이 유연하게 적용되며, 새로운 구성원의 참여나 기존 구성원의 이탈이 자유롭게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개방집단은 대개 특정한 관심사나 목적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관점을 환영하고 채택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혁신적이고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개방집단은 자율성, 유연성, 다양성, 혁신과 창의성, 학습과 발전의 다섯 가지 특징을 지닌다. 구성원들은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집단에 참여하거나 이탈할 수 있으며, 집단 내의 규칙과 활동은 상대적으로 유연하게 운영된다. 또한 다양한 관점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활용할 기회가 제공되며,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이 집단 내에서 발생할 수 있다. 구성원들은 서로의 경험과 지식을 공유하고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1.2. 개방집단의 활동 사례
개방집단의 활동 사례로는 만남과 소통 집단 상담 모임을 들 수 있다. 이 모임은 구성원의 가입과 탈퇴가 자유로운 개방집단의 특성을 보인다. 새로운 구성원이 언제든 참여하거나 이탈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여, 다양한 사람들이 모여 관계에 대한 연습과 배움을 할 수 있다.
모임 참여자들은 일상생활에서 겪은 사회적 관계상의 실수를 집단 내에서 되풀이하고 피드백을 받는다. 이를 통해 서로를 존중하고 이해하며, 갈등 상황에서도 상대방을 수용하고 소통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전문가들의 관찰과 피드백을 통해 참여자들은 자신의 관계적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처럼 만남과 소통 집단 상담은 개방집단의 특성을 잘 보여주며, 창의적이고 새로운 활동을 통해 참여자들이 건강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2. 폐쇄집단의 정의와 특징
2.1. 폐쇄집단의 특성
폐쇄집단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폐쇄집단은 구성원의 가입과 탈퇴에 대한 자율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집단이다. 새로운 구성원의 참여를 제한하고 기존 구성원의 이탈을 제어하는 경향이 있다. 폐쇄집단은 일반적으로 진입이 제한된 집단이나 독점적인 집단으로서, 구성원 간에 높은 일관성과 동질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폐쇄집단은 외부에서의 영향을 제한하고 내부적인 신뢰와 안정성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인다.
먼저, 폐쇄집단은 구성원의 가입과 탈퇴에 대해 제한적인 접근을 취한다. 진입을 원하는 사람들은 일정한 절차나 기준을 통해 승인을 받아야 하며, 이는 종종 내부적인 검토나 승인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집단은 회원십 또는 멤버쉽을 형성하고, ...
참고 자료
집단 상담의 원리와 실제, 이장호, 김정희, 법문사, 1995
집단상담의 실제. 이형득, 중앙적성출판사, 1989
누다심 심리상담센터, 집단만남센터, 만남과소통집단상담,
https://nudasim.modoo.at/?link=9vwwcxdh
이규미. 초심상담자를 위한 나만의 수퍼바이져. 학지사. 2022.3
클라라 힐(지은이),주은선(옮긴이)상담의 기술 2012.3
이형미, 정은미 외 상담기법연습(상담입문자를 위한), 천성문, 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