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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평생교육현장 실습의 필요성
평생교육현장 실습의 필요성이다. 평생교육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는 핵심 교육 과정으로, 학습자에게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과정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관리, 평생교육 대상자와의 소통, 평생교육 정책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필요한 실무 지식과 기술을 배울 수 있어, 향후 전문성을 발휘하는 데 도움이 된다. 따라서 평생교육현장 실습은 평생교육론 수업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유익한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1.2. 연구 목적 및 방법
평생교육현장 실습의 필요성은 평생교육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이론교육만으로는 실제 평생교육현장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경험하기 어려우므로,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를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실습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과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에 본 연구는 평생교육현장 실습 가능 기관을 조사하여 가장 적합한 실습처를 선정하고자 한다. 우선 평생교육현장 실습 가능 기관 판단 기준을 살펴보고, 서울지역 실습 가능 기관들을 사전 조사하여 그중 '서초여성가족플라자 서초센터'를 실습 기관으로 선정하였다. 서초여성가족플라자 서초센터는 여성과 가족을 위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으로, 실습생들이 다양한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 기관의 설립 목적과 주요 사업, 교육 프로그램 및 특성, 조직 구성 및 실습 운영 정보를 자세히 살펴봄으로써 평생교육현장 실습의 효과적인 운영을 도모할 수 있다.
2. 평생교육현장 실습 가능 기관 조사
2.1. 평생교육현장 실습 가능 기관 판단 기준
평생교육현장 실습 가능 기관 판단 시 확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장실습 가능기관 여부 확인이다. 기관 설립 법령 근거를 확인하여 평생교육법 상에 근거한 기관인지 혹은 다른 법령상에 근거한 기관인지 판단한다. 평생교육법 상의 평생교육기관일 경우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평생교육시설 신고서 또는 지정서 등을 통해 기관 설립 법령 근거를 확인한다. 다른 법령상의 교육기관일 경우에는 평생교육 관련 사업을 수행하는지 여부를 기관 설립 법령 근거, 운영조례, 사업계획서, 기관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한다.
둘째, 실습생 배치여건 확인이다. 법령상 현장실습이 가능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