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3년~2023년)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를 조사 및 분석하고 나라별로 비교하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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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최근 만 10년(2013년~2023년)간 로봇에 의한 인적 산업재해 및 사망률 통계를 조사 및 분석하고 나라별로 비교하여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사고통계를 다루게 된 이유
1.2. 교통사고의 정의
1.3. 자살의 정의
1.4. 산업재해의 정의

2. 본론
2.1. 미국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2.2. 영국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2.3. 일본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2.4. 한국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3. 결론
3.1. 나라별 사고통계 비교분석
3.2. 나라별 사고통계를 바탕으로 한 특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미국, 영국, 일본과 한국의 사고통계를 다루게 된 이유

한국의 뉴스를 통해 사건, 사고 사례들이 많이 언급되고 있어 사고통계를 통해 사고의 원인과 연도별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한국을 포함한 국가별 비교분석을 위해 미국, 영국, 일본의 사고통계도 함께 조사한다. 사고의 범위가 광범위하여 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에 대한 통계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1.2. 교통사고의 정의

교통사고의 정의는 일반적으로(도로교통법 제 54조 사고발생시의 조치)으로 도로상의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한 사고를 말한다. 도로교통법상 교통사고는 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를 말하며, 교통사고처리특례법상 교통사고(제2조 제2항)는 차의 교통으로 인하여 사람을 사상하거나 물건을 손괴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의 '차'라 함은 자동차, 건설기계, 원동기장치자전거, 자전거, 사람 또는 가축의 힘이나 그 밖의 동력에 의하여 도로에서 운전되는 것을 말한다. 다만, 철길이나 가설된 선에 의하여 운전되는 것, 유모차와 행정안전부령이 정하는 보행보조용 의자차를 제외한다. 교통사고는 피해의 경중, 장소, 사고종별에 따라 발생원인이 다양하며, 사람, 차마, 도로환경이 각각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으나 거의 이들 요인이 상호작용한 복합적인 요인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1.3. 자살의 정의

자살이란 그 원인이 개인적이든, 사회적이든, 당사자가 자유의사에 의하여 자신의 목숨을 끊는 행위이다. 자살에는 이기적 자살, 애타적 자살, 아노미적 자살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 이기적 자살은 개인이 사회에 결합하는 양식에서 과도한 개인화를 보일 경우, 즉 개인과 사회의 결합력이 약할 때 발생한다. 애타적 자살은 그 반대로 과도한 집단화를 보일 경우, 즉 사회적 의무감이 지나치게 강할 때 발생한다. 아노미적 자살은 사회정세의 변화나 사회환경의 차이 또는 도덕적 통제의 결여에 의해 발생한다.

자살의 원인으로는 몸에 생긴 불안감과 심리과정, 우울감, 경제적 여건, 지나친 학업으로 인한 스트레스, 학교폭력, 사이버불링 등이 있다. 한국은 OECD 국가 중 자살률이 가장 높은 편이며, 이는 정신건강 서비스 접근성이 낮고, 사회적 편견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자살률 증가 원인으로는 우울증, 가정 내 총기 증가, 코로나19로 인한 일자리 상실 등이 지목된다. 영국은 정신보건정책 및 자살예방정책을 지속적으로 펼쳐온 것이 자살률을 낮추는 데 기여하였다. 일본의 경우 학업에 대한 부담감, 가족 문제, 장래에 대한 걱정 등이 자살률 상승의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1.4. 산업재해의 정의

산업재해란, 노동과정에서 작업환경 또는 작업행동 등 업무상의 사유로 발생하는 노동자의 신체적, 정신적 피해이다. 노동재해라고도 하며, 여기에는 부상, 그로 인한 질병, 사망, 작업환경의 부실로 인한 직업병 등이 포함된다. 산업재해는 제조업의 노동과적에서뿐만 아니라 광업, 토목, 운수업 등 모든 분야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

산업재해의 발생 원인을 근로자측에서 보면, 근로자의 피로, 근로자의 작업상의 부주의나 실수, 근로자의 작업상의 숙련미달 등을 들 수 있다. 한국의 경우 공업화의 진전과 더불어 산업재해가 격증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 같은 경향은 취업인구의 증가와 제조업 중심으로 업종이 다원화되는 한편, 각종 산업공해의 급격한 증가에 따른 작업환경의 악화에서 오는 재해의 증가 증이 주요 원인이다. 국가는 산업재해에 대비하여 산업재해보험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국립노동과학연구소를 설립하여 노동의 안전과 보전에 관한 조사, 연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최근 산업재해 사례로는 경기 수원시에 있는 한 공장에서 50대 노동자가 작업 중 끼임 사고로 사망한 사건이 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5시 30분경 SK마이크로웍스 수원공장에서 직원 A씨가 롤러에 묻은 이물질을 제거하다가 롤러에 끼여 사망했다.


2. 본론
2.1. 미국의 사고통계(교통사고, 자살, 산업재해)

미국의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019년 36,096명, 2020년 38,824명, 2021년 42,915명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도 2019년 1.2명, 2020년 1.3명으로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인구 10만명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 역시 2019년 10.8명, 2020년 11.6명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처럼 미국의 교통사고 사망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는 휴대폰 사용 등 운전 중 주의산만과 함께 차량의 크기와 마력이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대형 SUV와 트럭의 판매가 증가하면서 평균 차량 무게와 마력이 높아졌고, 이는 보행자나 자전거 운전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따라서 미국은 차량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 개발과 동시에 운전자의 주의력 향상을 위한 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자살률은 2...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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