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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문사 고위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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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문사 고위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1.1. 유아기/학령전기 아동
1.2. 학령기 아동
1.3. 청소년기 아동

2. 고위험 신생아 관리
2.1. 고위험 신생아의 분류 기준
2.2. 고위험 신생아의 발생빈도 감소 방안
2.3. 고위험 신생아의 체온 유지를 위한 간호사의 역할

3. 중환아의 체액균형 유지
3.1. 신생아의 수분 및 전해질 특성
3.2. 체액균형 유지를 위한 간호사의 확인 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죽음을 앞둔 아동과 의사소통
1.1. 유아기/학령전기 아동

유아기/학령전기 아동의 경우 죽음에 대한 개념을 완전히 이해하기 어려운 시기이다. 언어적 능력이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된 감정은 울음, 분리불안 등의 형태로 표현하게 된다. 따라서 직접적인 대화보다는 그림을 그리게 하고, 그 그림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슬픔, 무력감, 분노, 고립감 등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더 쉬운 방법이다. 학령전기 아동은 죽음에 대해서 사람이 가만히 누워있으면 움직이지 못하구나 하는 정도까지는 이해하지만, 죽음과 삶이라는 것이 다른 것이라고는 이해하지 못한다. 그래서 이 시기의 아동들은 죽음을 일시적인 것, 죽은 사람이 다시 깨어날 수도 있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아동에게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자신이 가진 두려움이나 공상에 대해 알아보아야 하며 죽음을 알 수 있게 하기 위해 곤충이나 애완동물의 죽음, 친지가 사망한 경우 같은 자연스러운 사건을 통해 아동을 장례식에 참여 시켜주어 정보를 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아동에게 죽음이 아동의 잘못이 아니라는 등의 책임이 없다고 안심 시켜 주는 것이 좋다"."


1.2. 학령기 아동

학령기 아동은 문제해결 능력을 지녔으면서 논리적인 사고를 막 시작한 단계이다. 자신의 경험 한계 내에서 이야기할 준비가 되어 있고 이야기할 능력이 있으며, 슬픔과 두려움, 상실과 분리에 대한 감정을 경험한다. 이 시기의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는 그들이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허용해주고 질문을 하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 몸의 기능에 대한 개념이 있기 때문에 사망 원인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해주는 것이 좋다. 이 때 간단하고 직접적으로 설명하되, 한 번에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하지 않으며 아동이 사용하는 언어를 사용하여 대화하고 아동에게 시간을 주는 것이 좋다."


1.3. 청소년기 아동

청소년기 아동은 죽음에 대해 완전히 이해할...


참고 자료

현문사 여성건강간호학2
김혜원, 이상미 (2018).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미원, 박은숙, 박인숙, 박호란, 송지호, 조결자, 등(2009). 아동간호학 상권. 서울: 현문사
김미원, 박은숙, 박인숙, 박호란, 송지호, 조결자, 등(2009). 아동간호학 하권. 서울: 현문사
박정숙 외(2006), 성인간호학1,2, 초판. 엘스비어코리아
홍경자 외(2012). 아동간호Ⅰ(6판) 수문사, 서울
김명자 외(2010), 기본 간호학, 현문사
조결자(1996) <고위험 신생아 간호> 대한간호
아동호스피스. 군자출판사
대한 심폐 소생협회
도세록,서경,신손문,이승욱,장세원,한영자(1999). 저출생체중아 발생원인 및 정책과제. 한국사회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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