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대리모의 정의
대리모는 불임부부의 의뢰에 따라 제3의 여성에게 인공적으로 수정시키거나, 수정란을 이식하여 임신 및 출산하게 하는 방법을 의미한다. 최근 보조생식기술의 발달에 따라 체외수정을 거친 냉동배아이식, 난자핵이식 등을 통한 체외수정의 방법으로 대리모출산의 가능성이 확대되었다. 대리모임신은 불임부부가 자신의 유전자로 만든 유전학적 연계가 된 아이를 갖고자 할 때 이용된다. 대리모는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하는 역할을 담당하지만, 최종적으로는 아이를 의뢰한 부부에게 전달하게 된다. 이와 같이 대리모란 불임부부의 의뢰를 받아 자신의 자궁을 빌려 임신과 출산의 역할을 수행하는 제3의 여성을 의미한다.
1.2. 대리모가 필요한 이유
불임부부는 자신의 유전자로 만든 유전학적 연계가 된 아이를 간절히 원하고 있다. 세계 각국에서 '피는 물보다 진하다'라는 속담이 전해지듯이, 전 세계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혈연 관계를 아주 중요시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유교 사회로 강한 혈연의식과 가족주의 의식이 강해 자신의 핏줄에 대한 집착이 아주 강하다. 유교적인 한국 사회에서 가계의 고유한 혈통을 간절히 원하지만 불임으로 인해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부부들에게 대리모 출산이 허용되어야 한다. 이처럼 자신의 피가 섞인 아이를 갖고 싶어 하는 생물학적, 정서적 믿음과 자기보존의 욕구로 인한 생식의 자유를 존중해야 한다.
또한, 대리모를 찾기 전 여러 번 시험관 아기, 인공 수정을 시도해본 후에야 마지막 선택으로 대리모 제도를 찾는 난임 부부들이 많다. 자신의 생물학적 자녀를 원하는 이들에게 입양을 권하는 것은 적절한 해결책이 되기 어렵다.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감소하면서 입양할 수 있는 아이들도 점점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리모를 통해 자신의 유전자로 만든 아이를 갖고자 하는 불임부부의 간절한 소망을 충족시켜 줄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대리모의 긍정적인 측면과 근거
불임부부와 동성애자 부부에게 도움과 희망을 줄 수 있다. 선천적으로 자궁이 없거나 자궁에 이상이 있는 여성들이 아기를 갖지 못해 겪는 고통은 상상을 초월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현재 약 100만 쌍의 불임부부가 있으며, 최근 10년 새 불임증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한 부부가 2배 증가하였다. 대한산부인과개원의협의회 조사에 따르면 의사의 67.5%가 대리모를 통한 신생아 출산이 10% 이상이라고 응답하였다.
가계의 고유한 혈통을 간절히 원하는 국내 불임부부와 동성애자 부부에게 대리모 출산은 유일한 희망이 될 수 있다. 유교 사회인 한국에서 혈연의식과 가족주의 의식이 강하기 때문에, 자신의 핏줄에 대한 집착이 매우 크다. 이들에게 자신의 유전자로 만든 유전학적으로 연계된 아이를 갖는 것은 절실한 문제이다. 따라서 이들의 생물학적, 정서적 요구와 자기 보존의 욕구를 존중해야 한다.
또한 대리모를 선택한 불임부부들은 이전에 시험관 아기, 인공 수정 등의 방법을 여러 번 시도해 본 후 절박한 심정으로 대리모를 찾게 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