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건강증진 정의 및 그린 모형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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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건교육 건강증진 정의 및 그린 모형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
2.1. 건강의 정의
2.2.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와 광의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건강증진

4.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4.1. 모형의 특성
4.2. 보건교육 주제 사례 적용
4.2.1. PRECEDE 단계
4.2.2. PROCEED 단계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건강은 외적 환경의 변동에 대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항상성을 유지하는 안녕한 상태를 의미한다. 최근에는 건강증진의 실현단계로 변화되고 있으며, 건강증진은 건강한 생활양식을 개인적 또는 지역사회의 활동으로 개인의 안녕과 자아실현, 만족감을 유지하거나 증진시키기 위한 활동이다. 건강증진은 안녕지향성, 능력강화 또는 힘을 가지는 것, 삶의 양식 변화와 행동을 고치는 변화성, 개인적 주관성, 개인·사회 및 환경의 변화를 통한 확장성의 성격을 가진다. WHO(1986)는 건강증진이 환경적 수준에서 전반적인 건강을 유도하는 환경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특별한 건강문제를 이끄는 기본적 사회구조를 변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하였다. PRECEDE-PROCEED 모형은 Green과 Kreter가 제안한 방법으로, 건강증진프로그램을 개발, 수행, 평가하는 단계와 그 단계별 수행 사항을 제시하는 대표적인 기획모형이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시 최종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에 대한 다각적이고 폭넓은 접근법을 제시하면서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켜 건강 증진 목표에 도달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잘 나타내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PRECEDE-PROCEED 모형은 다양한 대상 집단에 적용이 가능하다.


2.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
2.1. 건강의 정의

건강은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건강을 질병의 부재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및 사회적 모든 면에서 본 생활의 적합성이라고 정의함으로써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요인들이 건강의 주요개념이며 이들이 복합적으로 관련되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주었다. 또한 건강은 완전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안녕상태이며, 단순히 질병이나 허약이 없는 상태가 아니다. 이러한 광범위한 정의는 건강을 사정할 때 고려해야 할 요인들의 수를 많게 하지만 여전히 건강을 긍정적인 인간의 경험으로서 추론해 내는 데는 어려움이 따랐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점에서는 혁신적이었는데, ①개인을 부분의 합으로 보기보다는 전체로서의 인간이라는 관점을 반영한 것, ②환경이라는 맥락 내에 건강을 놓았다는 것, ③건강을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삶과 연결시켰다는 것이다. 그리고 1998년 1월 세계보건기구 이사회에서는 영적인 측면의 건강개념을 추가하였다.


2.2. 건강증진의 정의 - 협의와 광의

협의의 건강증진 개념은 질병과 건강의 연속선상에서 볼 때 중심점에서 적극적 건강의 향상을 위한 방향, 즉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으로 향하는 일차적 예방수단을 통한 건강상태에 주된 관심을 갖는다. 그린(Green, 1979)은 건강증진이란 건강에 도움이 되는 행동을 위한 보건교육 및 건강과 관련된 조직적, 경제적, 환경적 지원들의 조합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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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용, 2024, 보건교육,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그린의 PRECEDE PROCEED 모형의 특성 금연 보건교육을 간략히 기술하시오00
공용, 2019, 건강증진론, 제4차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에서 건강형평성(건강격차) 지표필요성에 관해서 설명하고 비만분야 건강형평성 향상위한 전략의견을 제시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원
박영임, 유대숭, 김인자, 이인숙(2006),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수문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2005), 보건교육사를 위한 보건교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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