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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성장과발달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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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성장과발달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발달과업과 성장
2.1. 자폐장애의 개념 및 특성
2.2. 생애주기별 발달특성과 과업
2.2.1. 영유아기
2.2.2. 아동기
2.2.3. 청소년기
2.2.4. 성인기
2.2.5. 노년기

3. 발달장애인 복지서비스 과제
3.1. 생애주기별 욕구 파악의 중요성
3.2. 평생계획 담당자의 필요성
3.3. 복지서비스 확충 방안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자녀의 출산은 가족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기도 하지만 아동양육에 대한 부담으로 가족의 기능을 변화시키는 사건이 되기도 한다. 더욱이 태어난 자녀가 장애를 가지고 있을 때 부모들이 겪는 심리적?경제적인 어려움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특히 자폐성 장애는 완전히 고치기가 어렵고, 대부분 원인이 밝혀지지 않아서 자폐성 장애아동을 둔 부모들은 상당한 부담을 가지고 있다. 현재 자폐 장애의 발달특성은 생애 주기별로 접근하기보다는 정책분야별 서비스 중심으로 분석되어 왔다. 이들이 자립생활과 보호를 통해 완전한 사회참여를 실현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영유아기 때부터 아동기, 청년 및 성인기에 이르기까지 생애 주기별 욕구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둔 복지 서비스 확충이 필요하다.


2. 발달과업과 성장
2.1. 자폐장애의 개념 및 특성

자폐장애는 소아정신분열증이나 정신지체로 진단 분류되었다가 1943년 미국의 존 홉킨스 의과대학 소아정신학 교수였던 레오 캐너(Leo Kanner)에 의해 처음으로 임상증후군으로 기술되었다. 우리나라는 특수교육 진흥법에 따라 자폐장애는 정서장애의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자폐장애는 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장애, 사회적 상호작용의 질적인 장애, 상동적 행동 및 관심 범위의 제한을 나타나며, 주로 3세 이전부터 증상이 나타기 시작한다. 자폐장애는 100명 중 2~3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즉, 사회적 관계 형성의 결핍과 의사소통능력의 결핍, 계속적인 강박행동, 상동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 등이 자폐 장애에서 주로 나타나는 특징이다.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에서의 자폐장애는 3세 이전에 발발하여 구어적인 의사소통 및 비구어적인 의사소통, 사회적인 상호작용, 교육적인 수행 등에 심히 불리한 영향을 미치게 되는 발달장애로 정의하였다.


2.2. 생애주기별 발달특성과 과업
2.2.1. 영유아기

영유아기의 자폐 장애 아동은 전반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함과 의사소통 능력의 저하, 그리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행동 등의 특성을 보인다. 부모들은 장애 특성, 양육, 재활 등에 관한 정보와 전문적인 상담의 욕구가 크다. 자폐 장애 아동의 출생으로 인해 부모는 자녀에 대한 기대와 희망이 무너지는 것 같은 큰 상실감과 슬픔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수치심, 우울, 죄책감, 분노와 같은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보이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분노와 좌절감은 완화되지만,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장애 정도와 특성을 이해하려 노력하게 된다. 또한 유아기 서비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자녀의 장애 원인과 예후, 양육, 교육, 재활 등에 관한 다양한 정보와 전문적인 상담을 필요로 한다.

따라서 자폐 장애 아동 가족에게 영유아기에는 장애 특성, 양육, 재활 등의 정보와 전문 상담이 절실히 필요하다. 부모들은 자녀의 장애로 인해 큰 충격과 상실감을 경험하게 되며, 이에 따른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보이지만, 점차 장애를 이해하고 자녀를 돌보기 위한 정보와 전문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2.2.2. 아동기

아동기에 접어든 자폐장애 아동들은 생리·사회·심리적 변화를 겪게 된다. 자폐장애 아동이 학교에 들어가...


참고 자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W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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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수민. (2001). 장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에 관한 생태학적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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