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화장품 산업 특징 및 발전 방향, 중동 지역 국제무역 품목 설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화장품 산업의 특성 및 발전 방향
2.1. 화장품 산업의 역사와 발전 과정
2.2. 화장품 산업의 주요 특성
2.3. 화장품의 향후 역할과 발전 방향
3. 한국과 튀르키예 간의 국제무역 현황
3.1. 주요 교역 품목
3.2. 주요 산업 분야별 교역 현황
3.3. 무역 증진을 위한 과제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화장품 산업은 향수 및 화장수, 화장품 제조업을 포함하는 산업으로,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을 의미한다. 화장품 산업의 역사는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며, 1980년대부터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주력하기 시작하였다. 1990년대에는 주름 개선과 미백에 효과적인 성분들이 개발되었고, 2000년대에는 소비자들의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다. 또한 최근에는 친환경, 자연주의 등의 콘셉트가 유행하면서 천연 화장품에 대한 개발 및 기능적 체계화 작업이 이루어졌다. 이에 화장품 산업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루어왔으며, 한국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2. 화장품 산업의 특성 및 발전 방향
2.1. 화장품 산업의 역사와 발전 과정
한국 화장품 산업의 역사는 197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970년대에는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등이 품질 관리, 제조 기술, 원료 선정법 등 다양한 부분에서 기술적 기초를 다지는 한편 기능성 화장품 개발에 주력하기 시작하였다. 1980년대에는 세계 코스메틱 시장에서 비타민에 주목하여 미백, 주름개선 등의 기능성 화장품이 활발히 출시되는 한편 피부 과학계에서는 피부의 구조, 각 역할 등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기능성 화장품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1990년대에는 주름 개선을 위한 콜라겐, 엘라스틴 등의 주요 성분이 개발되고 멜라닌 형성 효소의 제어가 성공하는 등 기능성 화장품의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다. 기능성화장품이 본격적으로 미백 및 주름 개선에 효과를 보이기 시작한 것도 1990년대를 기점으로 한다. 2000년대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었으며, 미백 기술이 특히 집중 연구된 시기로 분자설계 기술의 적용으로 인해 기능성 화장품의 부작용이 크게 개선되었다. 또한 세계적으로 친환경, 자연주의 등의 콘셉트가 유행하면서 천연 화장품에 대한 개발 및 기능적 체계화 작업 등이 이루어졌다.
2.2. 화장품 산업의 주요 특성
화장품은 인체를 청결·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이다. 화장품 산업은 뷰티산업으로 지칭되며, 화장품 및 뷰티 관련 산업은 산업을 주관하는 각 부처 및 기관마다 정의 및 범주가 상이하다. 화장품 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다. 화장품 산업이 1990년대 이후 시장개방에 의한 수입품 증가 및 신규 업체의 진출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으나 제조업 전체의 구조를 놓고 보았을 때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화장품 산업이 정밀화학공업이 지니는 특징을 지닌다. 화장품 산업은 내수산업이다. 미용 문화, 인종에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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