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기관 소개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은 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맞춘 평생교육을 통해 중증장애인들이 배움의 기회와 돌봄을 제공받아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집중지원하고, 장애인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한 장애인 평생교육 실천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은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 소속으로 20XX년 00월 00일에 개소하였으며, 00구청과의 위탁 운영 협약을 체결하여 운영되고 있다. 현재 이용자 30명 정원, 정규반 5개반을 운영 중이며, 직원은 센터장 1명, 선임교사 1명, 담임 4명, 보조교사 5명 총 12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의 설립이념은 개인의 욕구와 능력을 고려한 개별화된 지원계획을 통한 잠재된 능력 개발, 가족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여 삶과 돌봄의 균형 유지, 발달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관심과 응원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환경 변화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정규교육사업(기초자립 생활, 지역사회적응, 사회기술, 건강관리, 직업준비 프로그램), 일상생활 지원 프로그램, 특별교육사업(특별 강좌, 전문 치료 교육), 공통사업(상담·정보제공, 중식·간식, 부모 간담회), 지역사업(홍보사업, 연구사업, 지역사회개발사업, 인권교육사업), 가족지원 사업 등을 운영하고 있다.
2. 실습생 서약서
상기 본인은 귀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의 평생교육실습생으로서 평생교육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기관의 제반 규정을 성실히 준수하여 현장실습에 성실히 임할 것을 서약한다. 평생교육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실습기관의 제반 규정을 충실히 준수하여 성실히 실습에 참여할 것이다. 기관의 규정과 절차를 준수하고, 실습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은 장애인복지법 제2조에 따른 장애인이 이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센터이다. 이용자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있으며, 1층으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실, 사무실, 도서관, 스노젤렌실이 한 공간에 위치하고 있다. 또한 평생교육사 현장실습이 가능한 기관으로 지역사회와 함께 할 수 있는 평생교육 실천 모델을 추구하고 있다.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프로그램은 다양하게 마련되어 있는데, 기초문해, 사회기술, 건강관리, 직업기술프로그램, 강사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으나 현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해 프로그램이 축소 및 단축 운영되고 있다.
기관이 1층에 위치하여 이동이 용이하나 차도로 인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각 반에 있는 장애인들의 프로그램 참여 수준 차이가 심해 교육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비장애인들의 발달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사회복지시설로 등록되어 있지 않아 공모사업에 참여하는 것이 제한적인 점이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4. 실습생 출근부
학생은 실습기관에 주 4일 출근하여 총 160시간의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생은 매일 9시에 출근하여 18시에 퇴근하였고, 점심시간은 12시부터 13시까지였다. 실습생의 출석, 지각, 조퇴 등 근무사항에 문제가 없었으며, 실습지도자의 확인을 받았다. 실습 기간 동안 실습생은 성실한 태도로 실습에 임하였고, 결석이나 지각 없이 정해진 시간에 성실히 출퇴근하였다. 실습 지도자와 실습생이 각자 서명한 실습생 출근부를 통해 실습시간과 출결 상황을 확인할 수 있다.
5. 실습 내용 구성
실습생은 필수 및 선택 항목의 실습 내용을 포함하여 구체적인 실습 내용을 구성하였다.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실습기관의 평생교육 주요 업무와 학습자 프로그램을 이해하고, 실습 목표와 일정별 세부계획을 수립하였다. 행정업무에서는 기안 및 공문서 작성, 사업예산(안) 편성을 실습하였다. 모의 프로그램 기획에서는 실습기관 주요 프로그램을 조사·분석하고, 학습자 요구 분석을 실시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홍보 및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였다. 또한 실습기관의 관련 법과 정책을 파악하고 SWOT 분석을 통한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학습자 관리, 인적 DB 관리, 학습정보 DB 관리, 학습시설 및 매체 관리, 프로그램 관리와 운영 및 모니터링, 만족도 조사 등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는 업무도 수행하였다. 이와 함께 유관기관 방문과 평생학습 관련 행사에 참석하였고, 마지막으로 실습 평가회를 통해 실습 수행 내용에 대한 총괄 평가를 진행하였다.
6. 실습일지
6.1. 실습일지(1일차)
실습 첫날인 20XX년 1월 22일을 맞이하여 활기찬 마음으로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을 방문하였다. 오리엔테이션 시간을 통해 실습지도자 이**부원장님께 평생교육 실습에 대한 교육과 실습 일정에 대한 전반적인 일정을 듣고 실습을 하는 자세와 실습을 통해 얻고 배울 수 있는 부분은 무엇인지 이야기해 보았다. 또한 실습 일지를 작성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이번 실습 기간은 2022년 1월 22일부터 3월 27일까지 주말에 시행하며 매주 토요일은 대면 실습, 일요일은 비대면 줌 수업으로 진행하기로 하였다. 그리고 실습에 대한 주의사항과 비대면 실습일지를 작성하는 방법, 비대면 증빙자료작성방법 그리고 첨부 자료 작성에 대한 교육도 같이 진행하였다. 오후에는 실습 기관인 학위스쿨원격평생교육원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을 들으며 실습 기관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학위스쿨평생교육원은 경기도 의정부시에 위치하고 있으며 운영 목표가 효과적인 교육과 성공, 누구든지 자기가 원하는 시기에 어느 곳에서든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선진교육 개념의 교육을 추구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실습을 시작하는 첫날 굉장히 떨리고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실습 교육에 임하였으며,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세심한 배려와 안내로 점차 자신감을 얻게 되었다. 앞으로의 실습 기간 동안 성실하게 최선을 다하는 자세로 임하고자 한다.
6.2. 실습일지(2일차)
평일 일요일에는 비대면 실습으로 진행되었다. 9시 정각에 실습지도사 선생님께 실습 기관의 운영 형태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학위스쿨원격평생교육원의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였다. 학위스쿨원격평생교육원은 방과후지도과정, 심리상담 과정, 전문상담 과정, 전문강사과정, 아동 전문과정, 교양과정, IT 과정, 안전과정, 커피 과정, 공예과정 등의 자격증취득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보화 사회의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고 새로운 능력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이어서 오후 시간에는 자격증 과정 중 학교안전지도사 1급 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다. 학교안전교육은 사고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 교직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교육이다. 이를 통해 안전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절한 대체능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오늘의 비대면 실습이 처음이었지만, 실습지도자 선생님의 도움으로 잘 진행될 수 있었다. 다만 줌 연결에 어려움이 있어 오늘만 페이스타임을 이용하였는데, 다음에는 줌 연결을 다시 해보며 비대면 실습을 원활하게 진행하도록 할 것이다.
6.3. 실습일지(3일차)
평생교육법 및 관련 정책 파악하기
평생교육법의 정의에 따르면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