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기업 소개
1.1. 기업 개요
다이소는 1992년 1월 아성산업으로 설립되었다. 1997년 국내 최초로 균일가 생활용품 첫 매장을 열었고, 현재까지 많은 과정을 거치면서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 국민가게로 성장하였다.
다이소는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갖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으며, 대한민국 No.1 생활문화 기업이 되는 것이 미션이다. 또한 고객중심, 도전정신, 주인의식을 핵심가치로 삼고 있다.
다이소의 심볼마크는 ASUNG GROUP의 A와 INFINITY를 결합한 형상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진취성과 글로벌 시장을 향한 도전 의지를 표현한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6개의 정원의 조합으로,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며 고객 생활 중심 가까이에 있음을 나타낸다.
회사 연혁을 살펴보면, 1992년 설립 이후 다양한 수상 경력과 함께 규모를 확장해왔다. 대표적으로 1997년 국내 최초 균일가 생활용품 매장 오픈, 2001년 사명 및 브랜드명 변경, 2012년 남사 물류 허브센터 준공, 2018년 CI 변경 등의 주요 사항이 있다.
사업장으로는 서울 강남 소재 본사, 경기도 용인의 남사 허브센터, 부산 강서구의 부산 허브센터가 있다. 남사 허브센터는 수도권과 강원권 매장의 상품 공급을, 부산 허브센터는 중부권 이남 지역 매장의 상품 공급과 수출입 전진기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1.2. 비전 및 미션
다이소는 가격 대비 최고의 가치를 갖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한민국 NO.1 생활문화 기업이 되고자 한다. 고객에게 믿음과 신뢰를 주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현실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지향하는 도전정신을 가지고 개인보다 전체를 위해 협력하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것을 미션으로 삼고 있다.
1.3. CI 소개
다이소의 심볼마크 형태는 ASUNG GROUP의 A와 INFINITY를 결합한 모양이다. 부드러운 곡선으로 이루어진 INFINITY 형상이 단단한 A 형태와 결합하여, 미래를 향해가는 진취성과 글로벌 시장을 향한 도전 정신을 표현한다. 전체적인 조형이 아래는 단단하게 받쳐주며 위로 상승하는 형태를 하고 있어, ASUNG GROUP의 규모성과 함께 도전정신을 보여준다. 다이소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6개의 정원의 조합으로, 생활 전반에 걸친 다양하고 좋은 상품을 제공하며 항상 고객의 생활 중심에 가까이 있는 다이소를 표현한다.
1.4. 회사 연혁
1992년 아성산업으로 설립한 다이소는 1997년 국내 최초로 균일가 생활용품 첫 매장을 열었다. 이후 수많은 굴곡을 거치면서도 소비자들의 큰 사랑을 받아 오늘날 국민가게로 성장하였다. 1998년에는 동아일보 주관 한국 프랜차이즈 대상을 수상하였고, 2003년에는 대한민국경영인상 잡화 부문을, 2008년에는 동아일보 주관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다. 2009년에는 제14회 대한상공회의소 주관 한국유통대상 국무총리상을, 2010년에는 대한상공회의소·한국유통학회 주최 유통명인상을 수상하였다. 2012년부터 3년 연속 매일경제 주관 대한민국 100대 프랜차이즈에 선정되었고, 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