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세계의역사 중간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세계의 역사" 과목 개요
2.2. 세계사 학습의 중요성
2.3. 효과적인 세계사 학습을 위한 방향
2.3.1. 역사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학습방향
2.3.2. 학점 취득을 위한 학습방향
3. 결론
3.1. 아픈 역사를 가진 국가의 국민으로서 학습 태도
3.2. 풍부한 역사 지식과 이해력 함양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방송통신대학에 신입학한 학생이라면 교양과목의 하나로 '세계의 역사'를 수강할 가능성이 크다. '세계의 역사'는 동아시아 역사를 넘어 유럽,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중앙아시아, 아프리카까지 전 지역의 역사를 다루는 강의이다. 이는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우익사상 등 주변국의 역사 왜곡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에서 올바른 역사 교양을 습득하는 데 중요한 과목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의 바람직한 학습 방향과 학습 태도를 고찰해볼 필요가 있다.
2. 본론
2.1.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세계의 역사" 과목 개요
방통대 미디어영상학과 "세계의 역사" 과목은 동아시아 역사에 국한하지 않고 유럽과 동남아시아, 서아시아, 중앙아시아와 아프리카까지 거의 전 지역에 이르는 역사의 내용을 담고 있다. 한 강에 한 지역의 역사를 강의하며, 방송대 문화교양학과 이혜령 교수님께서 설명을 해주시거나 외부 교수님과 대화를 주고받는 형식으로 전개된다. 이는 학생들에게 세계사에 대한 포괄적이고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한다. 최근 중국의 동북공정, 일본의 우익사상 등이 문제가 되며 21세기 올바른 시민의 요건으로 높은 수준의 역사 교양을 강조하는 상황을 고려할 때, 이 과목은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방송통신대학에서 양질의 세계사 강의를 듣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온전히 활용할 필요가 있다.
2.2. 세계사 학습의 중요성
대한민국은 다른 국가에 수탈당하고 지배당했던 아픈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 가해 국가들은 아직도 그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역사적 사실을 왜곡하려 한다. 한편 또 다른 국가는 우리 역사의 터전 중 일부였던 만주 지역에서의 자주적인 한국 역사를 마치 본인의 역사인 마냥 수정주의적 역사 왜곡을 시도하려 들기도 한다. 이러한 대한민국의 역사 특성상, 이러한 주변국들의 역사 왜곡에 맞서기 위해서라도 일반 국민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역사 지식이 요구된다. 이는 수능 필수 과목으로 한국사가 지정된 것과, 공무원 시험의 필수 과목으로 한국사가 들어가는 것, 공기업을 비롯하여 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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