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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보이스피싱의 개념과 특징
1.1. 보이스피싱의 정의
보이스피싱이란 금융기관 등의 웹사이트나 거기서 보내온 메일로 위장해 개인의 인증번호나 신용카드번호, 계좌정보 등을 불법적으로 알아낸 후 이를 범죄에 이용한 사기수법 중 음성, 즉 전화를 통한 피싱사기이다. 보이스피싱은 2000년대 초반 대만에서 시작되어 이후 중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주로 아시아 지역으로 확산되었으며, 혼자서 저지르는 단독 범죄가 아니라 본부와 콜센터, 인출 팀, 환전・송금 팀, 계좌모집 팀 등의 네트워크를 이루어 움직이는 조직형・지능형 범죄이다. 초기에는 금융지식이 부족하거나 정보력이 취약한 계층에서 많은 피해를 입었으나, 사기수법이 날로 진화하면서 나이, 직업, 계층과 상관없이 광범위하게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며 정보유출, 해킹사고 등의 사회적 이슈를 내세우며 치밀하게 접근하기 때문에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예방을 위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1.2. 보이스피싱의 발생 배경 및 확산
보이스피싱은 2000년대 초반 대만에서 시작되어 이후 중국, 일본, 한국, 싱가포르 등 주로 아시아 지역으로 확산되었다. 보이스피싱은 금융지식이 부족하거나 정보력이 취약한 계층을 주요 타겟으로 하였으나, 점차 사기수법이 고도화되면서 나이, 직업, 계층과 상관없이 광범위하게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정보유출, 해킹사고 등의 사회적 이슈를 내세워 치밀하게 피해자를 접근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보이스피싱으로 인한 피해예방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보이스피싱은 더 이상 개인이 저지르는 단독 범죄가 아닌 조직화된 범죄 형태로 본부와 콜센터, 인출 팀, 환전·송금 팀, 계좌모집 팀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활동하고 있어 단속과 대응에 어려움이 있다. 국내외적으로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이 지속적으로 확산되고 그 수법이 고도화되면서 피해규모 또한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1,2,3]
1.3. 보이스피싱의 조직화와 지능화
보이스피싱은 더 이상 개인이나 소수 집단이 저지르는 범죄가 아니라 조직적이고 지능화된 범죄로 발전하고 있다.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은 콜센터, 계좌개설팀, 현금인출팀, 환전송금팀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국에 콜센터를 두고 국내번호로 발신하여 피해자를 기망하며, 대포통장을 이용해 금원을 편취하고 이를 다시 중국으로 송금한다. 또한 가상통화 등 새로운 수법을 활용하기도 한다. 특히 콜센터의 경우 다양한 시나리오를 숙지하고 유창한 억양을 연습하여 보이스피싱 전화를 식별하기 어렵게 만든다. 현금인출팀은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여 실체를 숨기는 등 치밀하게 조직화되어 있다. 또한 보이스피싱 범죄가 해외에서 기획·실행되므로 국내 수사기관의 단독 수사로는 한계가 있어 한중 간 공조수사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처럼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은 기존의 단순한 개인범죄 수준을 넘어 조직화되고 지능화되어 가고 있어 효과적인 대응이 어려운 실정이다.
2. 보이스피싱의 주요 유형
2.1.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
기관 사칭형 보이스피싱은 전화나 문자를 통해 정부 기관인 금융감독원이나 경찰, 검찰 등을 사칭하는 수법이다. 사기범들은 사전에 유출된 개인정보를 치밀하게 활용하여 주민번호, 이름, 가족관계 등으로 상대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