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직 퍼블리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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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직 퍼블리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뮤직 퍼블리싱 산업 개요
2.1. 뮤직 퍼블리싱의 등장과 변화
2.2. 작곡가와 퍼블리싱 회사의 관계

3. 국내 주요 뮤직 퍼블리싱 회사
3.1. JYP 퍼블리싱
3.2. 뮤직큐브

4. K-Pop과 한국 음악계의 상황
4.1. K-Pop의 발전 배경
4.2. 아이돌 문화와 음악 산업의 변화
4.3. A&R 분야의 부상

5. K-Pop의 미래
5.1. 지속적인 인기를 위한 조건
5.2. 새로운 시도와 다양화 전략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음악 작곡에 대해서는 대개 개인 작곡가가 자신의 작업실에서 작곡을 하는 것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과거 우리나라의 음악은 대부분 개인 작곡가들에 의해서 만들어졌다. 그러나 단독 음악 제작에는 독특하고 창의적인 음악을 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개인 능력의 한계로 인한 제작의 어려움이 있다. 이에 따라 작업을 여러 명이 같이 하는 공동 음악 제작방식이 선호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퍼블리싱 회사의 등장으로 인해 생겨났다. 작곡가들이 다른 작곡가와 함께 협력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나면서 공동작업이 많아지게 되었다.


2. 뮤직 퍼블리싱 산업 개요
2.1. 뮤직 퍼블리싱의 등장과 변화

과거에는 개별 작곡가들이 직접 작곡 작업을 수행하고 음악을 제작하였다. 그러나 음악 제작이 점점 복잡해지면서 여러 작곡가들이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하는 방식이 선호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변화의 배경에는 퍼블리싱 회사의 등장이 있다.

퍼블리싱 회사는 소속 작곡가들에게 기획사가 필요로 하는 다양한 음악에 대한 정보를 주기적으로 제공하고, 작곡가들은 이를 바탕으로 제작한 음악을 기획사에 전달한다. 또한 퍼블리싱 회사는 음악 계약, 저작권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로 인해 작곡가 입장에서는 개인으로 작곡하는 것보다 퍼블리싱 회사에 소속되어 작업하는 것이 유리하게 되었다. 개인 작곡가가 소속된 기획사에서만 곡을 제공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퍼블리싱 회사를 통해 다양한 기획사와 협업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또한 음악 저작권 관리와 같은 부수적인 업무를 퍼블리싱 회사에 맡길 수 있어 작곡가들의 부담이 줄어들었다.

이처럼 퍼블리싱 회사의 등장으로 인해 음악 제작 방식이 변화하였고, 작곡가들의 작업 환경이 개선되었다. 이는 음악 산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개인 작곡가가 담당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퍼블리싱 회사를 통한 작품 관리와 저작권 관리로 인해 작곡가들이 보다 음악 제작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퍼블리싱 회사의 등장은 작곡가들의 활동 영역을 확대하고 협업을 활성화하는 데 기여하였다. 또한 공동 작업 방식의 장점인 다양한 음악 창작을 가능하게 하였고, 작곡가 개인의 역량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해주었다.


2.2. 작곡가와 퍼블리싱 회사의 관계

과거에는 작곡가 개인이 작업실에서 음악을 작곡하고 녹음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최근 퍼블리싱 회사의 등장으로 음악 제작 방식에 변화가 생겨났다.

작곡가들은 퍼블리싱 회사를 통해 다양한 음악을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퍼블리싱 회사는 '리드(Lead)'를 통해 기획사에서 필요로 하는 음악에 대한 정보를 소속 작곡가들에게 전달한다. 작곡가들은 이 리드를 바탕으로 제작된 음악을 수집하여 기획사에 전달한다.

또한 퍼블리싱 회사는 작곡가의 곡만 수집하는 것이 아니라 음악 계약, 저작권 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도맡아 진행한다. 이에 따라 작곡가 입장에서는 개인으로 작곡하는 것보다 퍼블리싱 회사에 소속되어 작곡하는 것이 선호되고 있다.

과거에는 일부 작곡가들이 기획사에 소속되어 작곡을 했지만, 이 경우 해당 기획사 소속 가수들에게만 곡을 제공해야 했다. 그러나 퍼블리싱 회사는 다양한 기획사로 곡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작곡가가 다양한 아티스트와 협업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퍼블리싱 회사에는 여러 작곡가가 소속되어 있어 공동 음악 제작 방식으로 다양한 곡을 만들어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작곡가들은 자신의 곡 저작권 관리와 같은 업무도 퍼블리싱 회사에 맡기고 있는데, 이는 음악 산업이 커짐에 따라 개인이 감당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따라서 퍼블리싱 회사를 통해 작곡가들은 곡 제작뿐만 아니라 저작권 관리, 공동 작업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개인 작곡가 체계에서 벗어나 새로운 음악 제작 방식을 만들어냈다고 볼 수 있다.


3. 국내 주요 뮤직 퍼블리싱 회사
3.1. JYP 퍼블리싱

JYP 퍼블리싱은 2008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JYP엔터테인먼트의 자...


참고 자료

김도현, K-Pop 음악 제작 협업에 관한 질적 연구, 상명대학교, 2021
JYP 퍼블리싱
https://www.jyppub.com/M/ko/About
뮤직큐브
http://www.musiccube.co.kr/bbs/content.php?co_id=sub01_02
'작곡 중개시스템' 정착된다, 부산일보, 2009.01.11.
http://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080221000970
백융희, [공식] JYP엔터테인먼트, 'JYP 퍼블리싱 송라이터 오디션' 개최, 마켓뉴스, 2020.04.28.
https://www.market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4285

장윤정 (2017.04) 스토리텔링과 힙합 틈새시장 개척. 방탄소년단 ‘빈틈없는’전략 통했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8080/ac/search
박영은 (2020.07) 전성기 성공 방정식은 ‘능숙함의 덫’ 스타 리더십 키우고 초심으로 돌아가야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3/article_no/9672/ac/search
박영은 (2020.09)아이돌-기획사-팬의 탄탄한 3자 구도,소통-공감하는 ‘감성지능’ 파워가 바탕
https://dbr.donga.com/article/view/1202/article_no/9749/ac/search
박수호, 박지영(2020.09.18.) BTS로 세계정복…상장 초읽기 빅히트엔터 대해부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09/964755/
류재용(2020.03.24.) 빅히트 크로니클 (2) ‘방탄소년탄’으로 표면화된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의 비전
https://mkr.acrofan.com/article_sub3.php?number=188011
주재우 (2013.05) 싸이?빅뱅 같은 스타가 이미지 좌우? ‘YG다움’은 뭘까, 고민을 디자인하다 https://dbr.donga.com/article/view/1901/article_no/5710/ac/search
지인해 (2020.09.23.) 엔터레저 coming up next!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downpdf?report_idx=571587
한국경제 (2020.09.26.) 승리·양현석 리스크 끝났나…YG엔터 '승승장구'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009251839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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